김의겸 대변인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전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이 자신의 비위 혐의를 덮기 위해서 일방적으로 주장한 내용을 언론이 여과 없이 보도하는 상황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오늘 법무부에 추가로 징계요청서를 발송했다고 밝히고 있다. 2018.12.17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자유한국당은 17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민간사찰지시·부당퇴출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는 정권 실세 비리와 민간인 사찰 의혹을 즉각 해명하고 조국 수석을 해임하라”고 주장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사건을 통해 알려진 국정 난맥상과 각종 의혹의 범위와 크기가 너무나 엄청나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정권이 몰락하는 지름길은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의 허물은 덮고, 척진 사람의 허물은 더 크게 들춰내는 사정당국자의 자기 검열과 충성경쟁”이라며 “대통령과 정권 실세를 위한 일이라면 불법에도 눈 감고 탈법에도 관대한 청와대 분위기는 곧바로 법치주의의 파괴와 국정 실패로 이어진다는 사실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청와대는 우윤근 대사 뿐 아니라 비리 첩보에 연루된 인사가 누구누구인지, 어느 선까지 보고되었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민간인 사찰의 대상이 된 분들이 누구인지, 왜 그런 일을 벌였는지도 상세히 소명해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이어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인사검증 실패, 민정수석실 소속 직원들의 불법 행위, 특감반 관련 논란으로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진 조국 수석을 반드시 경질해야 할 것”이라며 “이런 최소한도의 적절한 조치가 없고서는 이미 때늦은 대통령의 민생행보로 추락한 국정신뢰도를 회복할 가능성은 난망할 뿐”이라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오늘(17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을 구성했다”며 “이를 통해 당 차원에서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 국기문란상황을 바로잡는데 매진할 것이며 국회 운영위원회를 통한 국회차원의 진상규명에도 나설 것”이라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