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중국 반도체 회사들이 ‘반도체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국내 반도체 전문 인력을 빼가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중국 업체들은 국내에서 보다 최대 8배는 많은 연봉을 제시하면서 전문 인력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달 삼성전자는 반도체 전문가인 김모전 상무에 대해서 중국 업체 이직을 막아달라면서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냈다. 메모리 반도체 설계를 담당하던 김씨가 삼성전자와 약속한 ‘이직 제한 기간’이 끝나기 전에 중국 반도체 회사로 넘어갔기 때문이다.


심지어 해당 중국 업체는 과거 SK하이닉스 출신의 반도체 생산 직원들을 대거 영입한 전적도 있다.


삼성의 가처분신청에 대해 한국반도체산업협회의 관계자는 “고위직에 있던 사람이고, 삼성 입장에선 이 사람이 반도체 쪽으로 많이 알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이는 이직을 생각하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경고를 주는 의미도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국내 반도체 업계 퇴직자 가운데 천여명 가량이 이미 중국으로 넘어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문성과 경력이 뛰어날 경우 국내보다 최대 8배나 많은 연봉을 제시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중국 업체로 이직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 같은 국가 핵심기술 인력 유출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은밀하게 벌어지는 일인데다가, 개인의 직업 선택의 자유를 완전히 막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