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신임 수석· 비서관들이 11일 오후 청와대 본관을 나와 차담회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문재인(오른쪽부터) 대통령, 권혁기 춘추관장, 조국 민정수석비서관.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의 비위 의혹에 대한 지휘·감독 책임이 있는 조국 민정수석을 경질하라는 야권의 촉구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유임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5일 “문 대통령은 언제까지 조 수석(曺首席)을 조수석(助手席)에 앉혀 두려고 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실상 조국 수석에 대한 유임의 조치가 이뤄졌다”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특감반의 비위 논란과 관련해 조 수석의 거취에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시사했는데, 도대체 어쩌자는 건가. 눈에 뵈는 게 없는 정부”라고 쏘아 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은 조 수석에게 약점 잡힌 게 있는 것인가, 아니면 분별력을 잃었는가”라며 “국민에게 ‘배째라’고 하는 격이 아닐 수 없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나아가 “국민과 야당의 비판은 안중에도 없는 문 정권의 인식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내 국민을 버리고 내 사람만을 위한 정치는 지금 당장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라며 “국민은 패거리 정치를 하라고 권력을 부여하지 않았다. 문 정권은 국민이 부여한 권력을 특정인을 두둔하며 사용하지 마라”고 했다.


이어 “국민의 소리를 외면한 대가는 클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권은 포기하고 조 수석의 신뢰만 받기로 한 게 아니라면 균형감각을 찾아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내 식구에 대한 무한 포용이 아니라 무한 책임을 느끼는 대통령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