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의 비위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감반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사하는 등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재신임한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5일 “‘믿어달라’, ‘정의로운 나라를 꼭 이뤄내겠다’며 국민 앞에 공언했던 문 대통령은 이번 청와대 기강해이와 비위 의혹 사건에 책임자인 조국 주석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문 대통령에게 강력 촉구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감반 내 각종 비위 의혹에 대한 청와대의 대처가 대체로 잘 되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한다”며 “더불어민주당도 이번 청와대 비위 의혹 사건을 단순한 개인 비위 행위로 치부하면서 민정수석실 최고책임자인 ‘조국 수석 구하기’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취임 100일을 맞아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빗발치는 조국 수석에 대한 사퇴요구를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로 평가절하하면서 조국 구석은 이 사안에 대해 아무런 연계가 없고 이번 사안이 그렇게 큰 사안이 아니라는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다른 민주당 의원들도 ‘조국 수석은 촛불정권의 상징’, ‘조국 수석 책임론은 대통령 흔들기’, ‘사퇴보다 조국 수석에게 힘을 실어줄 때’라는 등 성난 민심과는 180도 다른 역주행 발언만 쏟아내고 있다”고 개탄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최고 권력기관인 청와대 특감반 직원이 업무를 빙자해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 각종 비위사건(경찰 수사개입·승진인사·단체골프 등) 의혹은 공직기강을 넘어 권력형 범죄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관할 직속직원의 비위에 책임자인 조국 수석이 책임을 지지 않으면 누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더구나 본인의 업무에 대한 소홀함을 반성하고 책임을 인정하며 국민 앞에 사죄해도 모자랄 상황에서 조국 수석의 반성 및 사퇴와는 거리가 먼 행보는 국민들께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추락하는 지지율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청와대에 대한 쇄신요구를 애써 무시하고 독선적 국정운영만 고집하는 것은 결코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