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9일 신임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 국무조정실장, 청와대 사회수석 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했고 정책실장에 김수현 사회수석, 국무조정실장에 노형욱 국무2차장, 사회수석에 김연명 중앙대학교 교수를 임명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 경제투톱을 동시에 경질하고, 후임으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비서관을 각각 내정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인선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유지함과 동시에 포용국가 기조를 강화하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계속 강행하겠다는 의미로 풀이하면서 회전문 인사라고 평가절하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9일 춘추관에서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실장을 교체하는 인선안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선 김동연 부총리 후임으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다.


홍남기 내정자는 정통 관료 출신으로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비서관실 기획비서관,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등을 역임했으며,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국무조정실장을 맡아왔다.


홍 내정자는 국정과제 조율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와 긴밀한 호흡을 맞춰왔다는 점이 발탁 배경으로 꼽힌다.


홍 내정자에 대해 윤영찬 수석은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 추진으로 경제 전반에 속도감 있게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현 상황에서 정부 경제사령탑을 맡을 최고의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생 현안들에 대해서는 지체 없이 적극 대응하고 저성장, 고용 없는 성장, 양극화 등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포용국가를 이루는 방향으로 경제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신임 정책실장에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비서관이 내정됐다. 김 내정자는 대통령비서실 국민경제비서관 및 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 서울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문 대통령의 오랜 측근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으로 일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부동산, 탈(脫)원전, 교육, 문화, 여성 정책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찬 수석은 김 내정자에 대해 “포용국가 설계자로서 포용적 사회 구현 등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 비전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해나갈 적임자”라며 “부처 장관들과 정책소통, 협력을 강화해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라는 정부의 시대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인사 단행에 대해 윤영찬 수석은 “문재인 정부의 철학과 기조에 연속성을 이어가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지난 시정연설에서 제시한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를 힘 있게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청와대는 신임 경제부총리와 정책실장을 인선하면서 포용국가에 방점을 찍었다.


따라서 포용국가 성장으로 대변되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기조가 더 강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수현 정조준 하는 제1야당 “특정이념 정책으로 나라경제 위기 더 키울 것”


언제나 그렇듯 야당은 이번 문 대통령의 인사단행을 평가절하 했다. 특히 김수현 정책실장 내정자를 겨냥한 한껏 날을 세웠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 지난 9일자 논평에서 “소득주도성장론을 주도해 온 김수현 수석을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계속 강행하겠다는 선전포고와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어 “소득주도성장 정책과 같은 잘못된 정책으로 경제의 3대 축인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침체되어 나라의 경제가 위기상황인 가운데 이번 경제라인 인사는 상당히 우려스럽다”면서 “청와대 정책실장은 사실상 대한민국 경제정책 사령탑으로서 각 경제부처의 정책조정 능력과 거시경제에 대한 폭넓은 식견과 비상위기상황에 대한 대처역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하지만 김수현 수석은 도시공학 전공자로서 경제전문가가 아니다. 경제관료에 대한 영이 서지 않을 것”이라며 “오직 특정이념에 경도된 정책으로 나라경제의 위기요소를 더욱 키우게 될 것이고, 여권 내에서도 ‘김수현 비토론’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게다가 김수현 사회수석은 전문분야로 평가받는 분야에서 ‘왕수석’ 노릇을 하면서 오락가락 부동산 정책으로 주택가격을 폭등시켜 자산양극화를 초래하고,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이고, 국가 교육정책의 난맥상을 초래한 장본인”이라며 “무너진 경제를 다시 일으키겠다던 문재인 정부가 또다시 회전문 인사, 코드인사로 자기사람 심기에 나서며 민심과 동떨어진 행보만 밟고 있다”고 질타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내정자에 대해선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병역면제 관련 의혹이 있고, 노무현 정부 때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을 맺어왔다”며 “코드인사로 임명된 인물이 소신껏 경제정책을 펼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