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미국 정부가 대북제재 위반을 빌미로 다음달 초 국내 시중은행 한 곳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을 추진하고 있다는 루머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정부는 근거 없는 일’이라고 선을 긋고 즉각 조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해당 풍문과 관련해 관련 내용을 국내 은행들에 문의한 결과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면서 “자본시장조사단은 해당 풍문의 유포과정을 즉각 조사해 위법행위 적발 시 관련 절차를 거쳐 엄중 제재할 계획”이라고 강경대응에 나섰다.


위원회는 또 “이같이 근거없는 허위사실이나 풍문을 유포하는 행위는 자본시장법상 금지돼 있는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고 경고했다.


전일 증권가에는 ‘미국 정부가 11월 초 중간선거를 앞두고 북한 송금과 연관된 한국 국적의 은행 한 곳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 시행을 발표할 계획이며 미 재무부가 이미 관련 내용을 지난 12일 한국의 은행들에 전했고 이 영향으로 외국인들이 최근 국내 주식을 매도하고 있다’는 식의 루머가 퍼진 바 있다.


이같은 소식이 확대되자 해당 은행들은 루머의 근거가 빈약하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했다.


정부는 통상적으로 미국이 제재에 나서려면 기본 조사기간이 필요하며 상황에 따라선 2~3년의 조사기간이 소요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루머의 신빙성을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관례상 미국이 제재에 나서기 위해선 관련국 감독기관에 사전 연락을 취해야 하는데, 아직 공식 연락이 오지 않았다는 점도 이러한 판단의 근거다.


다만, 최근 미국 재무부는 국내은행들을 향해 대북제재를 준수하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빌미로 작전세력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