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K-9자주포 해상사격훈련.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9·19 평양공동선언과 함께 군사분계선(MDL) 일대 연대급 훈련 중지 및 상공 비행금지구역 설정, 완충수역 포사격 및 해상기동훈련 중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남북군사분야 합의서를 비준함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서북도서 일대에서의 해상 사격훈련이 제한된다.


이에 따라 해병대는 내년부터 서북도서에 배치된 K-9 자주포를 중대단위로 육지로 반출해 사격훈련을 한 후 다시 반입하는 순환식 훈련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여기에 연간 2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북도서에 주둔한 해병대 K-9 자주포 부대는 연간 3~4회 가량 해상 실사격 훈련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서해북방한계선(NLL) 일대 해상사격이 불가능하게 됐다.


이에 해병대는 계획된 훈련 기간에 중대단위로 K-9 자주포를 육지로 보내 4~5일 동안 훈련한 뒤 복귀하는 순환식 훈련을 실시해 전투력 손실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해병대는 해군 상륙함(LST)을 이용해 백령도와 연평도에 있는 K-9 자주포를 인천으로 옮긴 뒤 파주 무건리 사격장까지 중장비를 운송하는 로베드 트레일러로 이동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병대 포사격 훈련장이 있는 포항까지 자주포를 이동할 경우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육군 포사격장인 파주 무건리에서 실사격 훈련을 하기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전진구 해병도 사관은 지난 29일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육군의 협조로 해병대 K-9 자주포 부대가 무건리 사격장에서 우선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백령도와 연평도에 있는 K-9 자주포를 육상으로 옮긴 뒤 사격훈련을 마치고 다시 복귀하는데도 연간 20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될 것이란 게 해병대의 설명이다.


또 서북도서의 우리 군 부대와 북한의 장사정포 진지가 있는 장산곶 일대까지 거리는 15㎞인데, 무건리 사격장의 경우 전장이 7㎞에 불과해 K-9 자주포의 유효 사거리(최대 사거리 40㎞)의 5분의 1 수준에도 미치는 못하는 짧은 위치의 목표물을 두고 훈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실전에 가까운 훈련은 불가능하다.


아울러 K-9 자주포를 육상으로 옮긴 뒤 사격훈련을 마치고 다시 복귀하는 과정에서 장병들의 피로도가 늘어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