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한국수력원자력㈜의 국정감사에서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의원 질의를 들으며 안경을 만지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2015년 3월 KAIST(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재직 당시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연구 과제를 위탁받아 연구비로 미국 원자력 관련 학회 출장을 다녀온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던 강정민 전 원자력안위원회(원안위) 위원장이 국정감사 출석 당일이었던 전날(29일) 돌연 사퇴한 것과 관련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신용현 의원은 30일 “무책임한 인사검증과 코드인사, 낙하산 인사가 낳은 결과”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와 정부는 부실한 인사검증시스템을 개혁하고 낙하산 인사를 금지하며 관련규정 정비를 통해 원자력안전을 시급히 바로 세워야 할 것”이라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신 의원은 “어제 아침 국감 출석 예정이었던 강정민 전 원자력안전위원장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인사혁신처가 즉각 사표를 수리했다”며 “국감 당일 정부부처의 장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그 사직서가 처리돼 국감에 출석하지 않은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이어 “라돈침대, 라돈욕실, 라돈생리대 등 생황 방사성문제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국감 당일 사직서를 제출한 강 전 위원장의 무책임함, 그리고 비상식적인 사표수리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는 여당 의원들도 지적한 바처럼 여야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의 국회 무시 행위”라고 쏘아 붙였다.


신 의원은 “3년 임기를 1년도 채우지 못할 사람을 위원장으로 임명한 현 정권의 부실한 인사검증시스템을 다시 한 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현재 원안위는 정부 추천 인사를 포함한 비상임위원 7명 중 4명이 이미 관련규정에 위반된 위촉으로 지적받아 자진사퇴 형식으로 해촉된 바 있는데, 이번에 위원장까지 사퇴하면서 9명 중 바른미래당 추천위원을 포함한 단 4명만이 남게 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합의제 기구인 원안위가 사실상 기능마비상태로 돌입했다고 볼 수 있다”며 “이런 원안위가 원자력 안전이나 생활방사선 문제를 제대로 챙길 수 있다고 기대하긴 어렵다”고 개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