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홈페이지 메인화면 (2018년 10월 24일 기준)


[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차량화재 문제로 구설수에 오른 BMW가 최근 당초 리콜 대상에서 제외했던 ‘118d’·‘컨트리맨D’ 등 52개 차종 6만5천대에 대한 리콜을 결정하고 리콜대상지역도 전세계로 확대한 가운데 BMW 측은 “고객 안전을 위해 결정한 조치”라는 입장을 밝혔다.


AP, dpa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BMW는 23일(현지시각) 화재 우려가 있는 냉각수 누출 때문에 리콜 범위를 전세계 160만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당초 BMW는 한국의 잇단 화재사건 보고 이후 아시아와 유럽에서 48만대 리콜을 결정했었다.


아울러 BMW는 국내에서도 지난 23일 리콜 대상과 관련, 지난 7월 배제했던 52개 차종 6만5천대 차량을 추가 리콜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대상차량 상당수가 BMW 측의 리콜 사유인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을 장착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BMW가 화재 연관성이 낮다는 자체 판단으로 리콜 대상에서 제외한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앞서 BMW는 자사 차량의 화재 논란이 확대되던 지난 7월 B475, N47T, N57T 등 디젤 엔진 3종의 화재위험이 높다고 판단, 해당 엔진을 장착한 42개 차종 10만6천317대에 대한 리콜을 진행했었다.


다만, 이와 관련해 BMW 측은 고객 안전을 위해 모든 위협요소를 사전차단 하기위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BMW는 기존 리콜 대상에 포함하지 않은 B47U 등 5종의 엔진과 신형 EGR 장착 차량의 화재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함에도 안전을 위한 예방차원의 리콜 결정이라고 국토부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BMW 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작은 불씨 하나 남기지 않겠다는 점에서 (리콜)범위를 확대한 것”이라며 “고객안전을 위해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겠다는 심정으로 엄격하게 관리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키워드

#BMW #리콜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