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그동안 ‘재벌 길들이기’ 등의 오명을 꼬리표처럼 달고 다녔던 국정감사가, 올해부터는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무분별한 증인 채택이 난무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증인 실명제’가 도입됐고 이에 따라서 재벌 총수 대신 실무 경영진을 대거 증인으로 채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7일 국회 상임위원회 국감 증인 채택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재벌 총수급 인사들은 이번 국감에서 증인으로 채택되지는 않았다.


이처럼 재벌 총수 증인 채택을 자제하는 분위기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9월 평양 정상회담에 동참했다는 이유만으로 경제계의 대표와 주요 기업 총수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기업이나 경제계 길들이기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면서 야당의 재벌 총수 증인 신청에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서 이번 국감에는 4대 그룹 재벌 총수는 제외됐다. 다만 일부 상임위에서는 중견재발 총수들을 불러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탄압 의혹을 받고 있는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또한 지난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으면서 국회에 고발당했던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회 과장위는 김 의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고 포털뉴스 댓글 조작과 포털의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대해 질의할 것을 예고했다. 이와함께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도 ‘사행성 논란’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 과방위 국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이번 국감은 재벌 총수보다는 유명 연예인이나 체육인들로 포커스가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국감 첫날인 문화체육관광위 국감에는 선도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증인으로 출석해서 자카르타와 팔렘방아시안게임 병역 특례 선수 선발 의혹에 대해서 답변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오는 12일 산자위 국감에서는 외식 사업가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참고인으로 부를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에서 문재인 정부의 골목상권 지원책의 적절성과 이에 대한 비판을 듣기 위해서 백 대표를 참고인으로 신청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