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감사에서 민주당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한 포털 관계자의 증인채택 거부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정용기 의원은 2일 ‘드루킹 게이트(민주당원 댓글여론조작 사건)’ 국정감사 증인선정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단 한명의 증인도 채택할 수 없다는 막무가내식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댓글조작, 여론조작을 한 사실이 밝혀진 드루킹 사건에 대해 우리당은 드루킹과 그 일당, 몸통이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네이버와 카카오 실소유주를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민주당은 어떤 국정감사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한다”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정 의원은 “과방위의 국감 증인선정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의 행태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댓글여론조작 등 민주주의 파괴행위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법적 처리와 별개로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입법적 개선, 개혁조치를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증인선정 문제를 저열한 정치공작 차원의 태도로 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이어 “우리당이 (드루킹 게이트 관련)증인을 요구하니까 (민주당은)김성태 원내대표를 포함해 과거 정권에 있었던 공직자들 전부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했고, 과방위 소속의 중진의원인 이모 의원(이종걸 의원)께서는 언론을 통해 심재철 의원에 대해서도 과방위 증인채택을 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래서 간사 회동 때 ‘(민주당이 요구하는)그 모두를 받겠다. 우리 쪽에 요구하는 증인 전부를 다 받을 테니 드루킹 일당을 증인으로 신청하자’고 했더니, 막상 또 꼬리를 내리고는 ‘드루킹 일당에 대해 증인을 요구하니까 얘기했지, (김성태 원내대표와 심재철 의원을)꼭 부르자는 것은 아니었다’라는 식의 이중플레이, 집권여당답지 못한 저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저희가 요구한 ‘드루킹 일당과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 일부는 빼자’라는 얘기는 할 수 있으나 단 한명의 증인 채택을 하지 않고 이 문제는 국감에서 다루지 않겠다는 이런 자세에, 이것은 정말로 여당이길 포기하고 국회의원이길 포기한 행태”라며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는 걸로 봐서는 향후 있을 주요 선거 때마다 이런 방식의 여론조작을 계속해서 하겠다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의 오너를 절대 부를 수 없다는 부분도 봐주기 내지는 유착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게 한다”며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의 문제를 바로잡고자 하는데, 포털의 실제 모든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오너들을 부르는데 있어 소극적인 민주당은 개혁하려는 의지가 전혀 없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민주당은 드루킹을 뺀 국감은 국감의 의미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잉정하고 과방위 국감 증인선정 문제에 있어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네이버 부사장이었다는 사실은 국민들, 언론인 여러분들도 너무나 잘 알고 계실 것”이라며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가장 증인채택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람이 바로 네이버의 실질적인 오너 이해진 의장”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걸 민주당이 비호하고 증인채택에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 저는 언론 앞에 공개 하겠다”며 “제1야당 원내대표가 과방위 증인으로 채택되는 일이 있어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애초 요구대로 네이버의 실질적인 오너인 이해진 의장도 증인으로 채택해서 거대 포털 네이버의 횡포에 대해 우리 국민들이나 언론인 여러분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국정감사가 꼭 되어야 한다는 게 한국당의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