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정의윤 인턴기자]내수·고용 부진으로 경기가 하락세에 접어들었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다만 수출이 견조해 하락세가 급격해질 가능성은 적다는 전망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1일 발표한 ‘KDI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투자 부진을 중심으로 내수 증가세가 약화되면서 고용도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수출 증가세가 유지됨에 따라 경기의 빠른 하락에 대한 위험은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7월 설비투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4% 감소했다. 운송장비에 대한 투자가 늘었지만 기계류에 대한 투자가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8월 전망도 밝지 않다. 8월에 반도체 제조용 장비와 기계류 수입액의 감소폭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건설투자의 감소율은 7.0%였다. 전월(-6.3%)보다 감소폭이 0.7%포인트 확대된 수치다. 건축·토목 부문의 투자 감소세가 본격화됐다는 분석이다.


KDI는 “설비투자와 건설투자가 큰 폭의 감소세를 지속하며 내수 증가세 약화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소매판매가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영향으로 일부 회복됐으나 소비자심리 하락 등 향후 소비 증가세를 제약할 수 있는 위험요인은 상존한다”고 진단했다.


이 같은 내수 경기가 반영돼 고용 상황도 악화되는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7월 취업자수 증가폭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000명 증가하는데 그쳐 전월(10만6000명)에 비해 증가폭이 폭삭 주저앉았다. 제조업(-12만7000명) 고용부진에 더해 서비스업(2만9000명) 취업자수 증가세도 크게 꺾였다.


이와 관련, KDI는 “7월의 경우 취업자 수 증가폭의 급격한 위축은 인구구조 변화와 경기 상황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정도였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정부의 정책적인 요인이 고용 상황을 악화시키는 데 일조했다는 분석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그러나 이 같은 경기침체에도 한국개발연구원은 한국 경제가 급격한 내리막을 걷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이 경제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이다.


KDI는 “반도체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더라도 수출이 비교적 양호한 증가세를 나타내 생산 측면을 포함한 전반적인 경기가 빠르게 하락할 위험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8월 수출은 반도체(31.5%), 석유제품(46.3%), 철강제품(20.7%) 등 대부분 품목에서 증가세를 기록한 것에 힘입어 8.7% 증가했다. 전월(6.2%) 대비 2.5% 확대된 증가율이다.


[그래픽=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