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교협은 ‘백남기 농민사건’에 대한 서울대병원 진상조사와 총장선거 파행에 따른 서울대 측의 책임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서울대학교민주화교수협의회(민교협)은 ‘백남기 농민사건’에 대한 서울대병원 진상조사와 총장선거 파행에 따른 서울대 측의 책임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민교협은 지난 28일 서울대 교내 본관 앞에서 ‘백남기 농민사건에 대한 진상조사 초구와 파행적 총장선거에 대한 서울대 민교협의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교협은 진실의 전모가 어느 정도 밝혀진 서울대병원과 관계자 전원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정권의 요구에 따라 회생 불능 환자에게 무리한 수술을 해 의료 윤리 위반 및 위급한 환자 개인정보를 정권에 불법적으로 알리는 등의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들은 서울대가 중대한 문제에 대해 반성이나 자체 진상조차 벌이지 않고 있다는 점도 지적하며 “최근 총장선출 실패에도 똑같은 방식으로 총장을 선출하겠다는 총체적 무책임과 일맥상통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총장추천위원회와 이사회에 부끄러운 총장선출 실패 사태에 따른 책임을 지고 총추위원장과 이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하기도 했다.


앞서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진상조사위)는 21일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사망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진상조사위는 백남기 농민이 서울대 병원으로 후송된 이후 담당인 서울 혜화경찰서장과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실에서 서울대병원장에게 직접 전화하는 등 개입한 정황을 밝혀 또 다른 파장을 예고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