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캡쳐화면.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관세청의 북한산 석탄 반입 수사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지난해 10월 북한산 석탄이 한국에 유통되고 있다는 정보를 제공했고, 이 때문에 청와대가 범정부 회의를 주관했지만 지난해 11월 이후 회의가 중단되면서 북한산 석탄이 버젓이 유통됐다는 보도가 전해졌다.


22일자 <채널A> 단독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3일 미 정부는 우리 정부에 북한산 석탄이 한국에 유통되는 것 같다는 정보를 제공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청와대 국가안보실 주도로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관세청은 물론 국가정보원과 금융감독원 등 9개 관련부처가 참석하는 범정부 대책회의가 총 세 차례 개최됐다.


10월 16일 1차 회의에서는 부처 간 정보를 공유했고, 10월 24일에는 관세청에서 최대한의 검색·수사 조치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11월 10일 석탄 반입 관련기업 계도활동 및 안보리 결의 이행체계를 점검하는 등 3차 회의를 끝으로 더 이상 회의는 열리지 않았고, 올해 7월 북한산 의심 석탄이 반입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제 서야 다시 회의가 소집됐다고 한다.


그러나 회의 중단 기간 동안 북한산 석탄은 국내에 버젓이 유통됐다.


지난해 11월 관세청이 북한산으로 의심된다며 통관을 보류한 샤이닝리치호 선적 석탄이 러시아산으로 둔갑해 올해 3월 남동발전소로 유입됐다는 게 <채널A> 측의 지적이다.


아울러 샤이닝리치호는 올해 5월 11일과 21일 이틀간 1만 133톤의 석탄을 국내에 하역하고 떠났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결국 정부가 북한산 석탄 반입을 방조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