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터키 금융위기와 고용 쇼크가 잇따라 터지면서 오는 31일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한국은행이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앞서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 의견이 제기된 바 있으나 현 상황에서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무모하다는 지적이다.


2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오는 31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한은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1.25%에서 1.50%로 인상한 후 계속해서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1일 한은이 공개한 ‘2018년 제13차 금융통화위원회(정기) 의사록’에서 이일형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다소 축소할 시기가 됐다”며 “기준금리를 현 1.50%에서 1.75%로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시장에서는 한은이 본격적으로 기준 금리를 인상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는 의견들이 다수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이 위원은 기준금리 인상의 근거로 “소비자물가는 1% 중반을 횡보하고 있으나 현재 마이너스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관리물가 품목을 제외할 경우에는 이미 목표를 상회하고 있다”며 “특히 소비자물가의 상승을 견인하는 개인서비스 물가는 2% 중반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추천을 받아 선임됐다는 점에서 금통위 때마다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위원의 발언에 이 총재의 견해가 일부 담겨 있다는 얘기마저 돌고 있다.


그러나 최근 터키 금융위기, 고용 쇼크 등이 대내외적으로 악재가 잇따르면서 이번 금통위에서 한은이 기준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4일 윤면식 한은 부총재는 “터키의 금융불안이 국제금융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며 “터키 불안이 다른 신흥국으로 번지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터키의 경우 재정적자와 경상적자가 크고 외환보유액은 적어서 취약성이 있다”며 “우리나라는 펀더멘털(경제 기초체력) 자체가 달라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경계하는 태도를 보인 바 있다.


게다가 지난달 취업자 증가폭이 겨우 5천명에 그쳐 금융위기 수준의 ‘고용 대참사’가 벌어지면서 우리나라 내수 역시 ‘적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올해 하반기와 내년중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하회할 것으로 예측함에 따라 시장에서는 오는 31일에는 기준 금리가 동결되고 10월, 11월이 돼서야 인상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권영선 노무라 이코노미스트는 “낮은 인플레이션,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때문에 한은의 금리 정상화가 늦어질 것”이라며 “오는 11월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내년 8월에 한 차례 더 올린 뒤 2.00%에서 인상을 멈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금리인상 시기는 8월보다는 10월 가능성이 좀 더 커 보인다”며 “경기상승으로 인한 금리인상이 아닌 만큼 경기에는 더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 씨티, 노무라, JP모건 등 해외 투자은행(IB) 역시 10월 혹은 11월 인상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은의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이 적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한은이 4분기까지 경기물가 흐름을 보면서 금리인상 타이밍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며 "경기지표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려고 할 텐데 현실적으로 여건이 조성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가운데 내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서 금리를 인상할 경우 한·미간 금리 역전폭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