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동아일보.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드루킹 게이트(민주당원 댓글여론조작 사건)가 불거지자 연루 의혹을 받던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드루킹이)일방적으로 문자를 보내와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를 보낸 적은 있지만 (드루킹과)상의하듯 (연락을)주고받은 적은 없다’고 했다.


그러나 김경수 지사와 드루킹(김동원 씨)은 단순히 정치인과 지지자 관계를 넘어 정책·공약 등을 논의하는 관계였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결국 김경수 지사가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지난해 1월 5일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김 지사는 보안메신저 ‘시그널’을 통해 드루킹에게 “재벌개혁 방안에 대한 자료를 러프하게라도 받아볼 수 있을까요”라고 요구했고, 드루킹은 “20일쯤 완성할 생각이나 목차만이라도 지금 작성해서 내일 들고 가겠습니다”라고 화답하는 등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중 한명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 공약 등을 논의한 정황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김경수 해명과는 배치되는 시그널 대화내용


아울러 드루킹은 김 지사에게 ‘개성공단 2000만평 개발’ 정책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1일자 <동아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2월 3일 오전 11시 6분 드루킹은 시그널을 통해 “김경수 의원님, 다음 주에 시간이 되시면 30분만 시간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번 보고서 수정한 것을 가지고 가겠습니다. 혹시 지난번에 말씀하신 89학번 보좌관도 소개해주실 수 있으면 동석시키셔도 될 것 같습니다”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드루킹이 언급한 ‘지난번 보고서’는 특검이 ‘공동체를 통한 재벌개혁 계획 보고’ 문건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게 동아일보 측의 주장이다.


드루킹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은 김 지사는 이틀 뒤인 2월 5일 오후 8시 8분 “내일(2.6) 오후 5시, 2.7일 오전 11시 괜찮습니다. 편한 시간에 의원회관에서 뵈면 어떨까요?”라고 답했고, 드루킹은 2월 6일 오전 12시 13분 “2월 7일 오전 11시에 맞춰서 찾아뵙겠습니다”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에 김 지사는 “네. 좋습니다. 내일 뵐게요^^”라고 했다.


의례적인 감사 인사만 보냈다던 김 지사의 해명과는 배치되는 시그널 대화내용들이다.


드루킹은 2월 7일 또 다른 보안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앞서 언급했던 ‘공동체를 통한 재벌개혁 계획 보고’ 문건을 김 지사에게 전송했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공동체는 드루킹이 조직했던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을 가리킨다고 한다.


경인선-국민연금 통해 대기업 지배력 확보…개성공단으로 생산 공장 이전


드루킹은 해당 문건에서 재벌 개혁 정책의 일환으로 개성공단 2000만평 정책을 제안했다는 게 동아일보 측의 설명이다.


A4용지 10장 분량의 해당 문건은 경인선 회원들이 대기업의 소액주주로서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기업 지분을 최대환 확보하는 것을 핵심 골자로 하는데, 이들이 지분을 확보해 대기업의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개성공단에 대한 대기업의 투자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전략이었다고 한다.


해당 문건에서 드루킹은 “재벌개혁을 통해 지배력을 확보한 뒤 기업들의 수익을 증가시킬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라인의 개성공단 이전을 추진한다든지, 현대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생산 공장의 이전을 추진하는 등 북측으로서도 세수(확대)를 통한 경제발전을 꾀할 수 있고 우리로서는 기업경쟁력(가격경쟁력)이 향상되는 윈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드루킹이 텔레그램을 통해 김 지사에게 해당 문건을 전달한 지 이틀 뒤였던 지난해 2월 7일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 중 한명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개성공단 2000만평 확장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권 교체를 이루면 당초 계획대로 개성공단을 2단계 250만평을 넘어 3단계 2000만평까지 확장 하겠다”며 “그 밖에도 다양한 남북 경협사업을 추진하고 우리 기업들의 북한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장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만 했을 뿐이라는 당초 해명과 달리 김경수 지사가 드루킹에게 정책·공약 등을 자문하거나 제안 받은 정황이 드러나면서 특검은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화하고 조만간 소환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朴 정권 최순실=文 정권 드루킹?…스튜어드십 코드, 드루킹 작품?


한편에서는 드루킹이 문재인 정권의 최순실이 될 뻔 했다는 탄식이 흘러나왔다.


자유한국당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장이었던 김영우 의원은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드루킹이 하마터면 문재인 정권의 최순실이 될 뻔했다. 아찔하지 않은가”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김경수 지사는 지난해 1월 문재인 대선 후보의 재벌개혁 공약을 자문해줄 것을 (드루킹에게)요청했다고 한다”며 “드루킹과 김 지사는 실제로 만났고 내용을 주고받은 모양”이라고 했다.


이어 “드루킹이 전달한 내용이 대기업 등에 국민연금공단 등 기관투자자가의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 보장과 집중투표제 등 상법관련 개정 내용이라는 것”이라며 “혹시 지금 정부가 추진한다는 스튜어드십 코드 정책 등이 이와 혹시라도 관련 있다면 이 또한 아찔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드루킹이 지금 바깥에 있다면 남자 최순실이 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며 “아무튼 드루킹 특검은 드루킹의 검은 손이 어디까지 뻗쳐 있었는지를 철저하게 밝혀내야 다시는 제2, 제3의 최순실과 이로 인한 피해자가 없을 것”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