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개인회생에서 변제금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소득에서 최저 생계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금액을 납부하게 된다.


이처럼 많은 비율을 변제금으로 납부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경우,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때 신청 가능한 금융 서비스가 개인회생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이다.


개인회생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은 일반 대출과 마찬가지로 신청하는 사람의 조건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 상이해진다. 한도 및 승인율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신청 전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의 조건에 부합하는 상품을 신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개인회생중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의 경우 현재 본인의 소득 대비 변제금 비율, 기대출 현황, 기대출 이자 납입과 변제금 회차, 미납 내역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 나뉘게 된다.


이 중에서 가장 심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바로 변제금 및 기대출의 관리다. 특히 변제금의 경우 미납이 3회 이상 이어지게 된다면 회생이 중도 폐지가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대출 심사에서도 이 같은 부분을 고려하게 된다.


따라서 조건을 고려한 개인회생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 상품 선택이 중요한데, 이전과 달리 최근에는 개인회생중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 전문 중개 회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금융사 선정부터 조건 대비 맞춤 상품을 빠르게 선별해볼 수 있어 준비가 수월해졌다.


‘세븐앤캐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전에는 개인이 직접 개인회생자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 상품들을 일일이 알아봐야 해 어려움이 많았다”며 “단순하게 신청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조건과 금융사별 심사 패턴 등을 잘 파악해 신청하는 것이 한도 및 승인율 부분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1:1 상담을 통해 조건별 맞춤 상품을 선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최종적으로 더 좋은 조건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만약 부득이하게 변제금 미납이 있는 경우, 또는 변제금을 미납할 것 같다면 미납 변제금 우선 납부 조건의 상품을 찾아 활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며 “만약 이미 개인회생중대출이 있는 상황이라면 변제금만큼이나 기대출의 이자 납부 관리도 성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적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심사에 큰 영향을 차지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개인회생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 중개 회사를 선정할 땐 오래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며 “오래된 만큼 다수의 금융사와 연계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커 같은 조건이어도 보다 폭넓은 확인이 가능해 내게 유리한 상품을 찾는 데 유용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