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가 국민들의 비만 관리를 위해 먹방(먹기를 중심으로 한 방송) 규제를 마련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보건복지부(복지부)가 국민들의 비만 관리를 위해 먹방(먹기를 중심으로 한 방송) 규제를 마련했다.


복지부는 24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폭식을 조장하는 먹방 규제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대책을 확정했다.


이번에 발표한 4개 전략은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강화 및 건강한 식품 소비 유도, 신체활동 활성화 및 건강 친화적 환경 조성, 고도비만자 적극 치료 및 비만관리 지원 강화, 대국민 인식 개선 및 과학적 기반 구축 등이다.


하지만 ‘건강한 식품선택 환경 조성’을 위한 세부과제에 먹방 규제가 포함되면서 국가가 국민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건강한 식품선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음주행태 개선 목적의 가이드라인과 더불어 폭식 조장 미디어(TV, 인터넷 방송 등)·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개발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비만 인구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도 비만인구가 2030년에는 현재의 2배 수준에 이를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또한 비만에 따른한 사회·경제적 손실 또한 2006년 4조8000억원에서 2015년 9조2000억원으로 최근 10년간 2배 가까이 늘어났고, 남자 아동과 청소년의 비만율은 26%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25.6%보다 수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먹방 규제 소식이 전해지자 네티즌들의 반응이 뜨겁다. “먹방 때문에 비만 영향에 끼친다고 보는 것은 무리다” “정부의 규제가 지나치네” “지나친 먹방이 대중들에게 악영향도 끼치기도 한다” 등의 반응이 나왔다.


[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