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월 2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20재무장관회의에 참석,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제공]

[스페셜경제=정의윤 인턴기자]22일(현지시각) 주요 20개국 경제수장들이 암호화폐는 공식통화로선 부족하며 자금세탁과 탈세 등의 부작용이 따른다고 밝혔다.


G20은 이날 발표된 공동성명서를 통해 “암호자산(crypto-assets)을 비롯한 기술 혁신은 금융시스템과 전반적인 경제에 상당한 유익하다. 하지만 투자자 보호, 시장 무결성, 탈세, 자금 세탁, 테러 자금 조달 등의 위험성이 있다”며 “기축통화로서의 속성이 부족하다”고 경고했다.


이어 “지금 시점에서 암호자산이 전세계 금융 안정성에 대한 위험을 초래하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우리는 여전히 매우 경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G20은 “FSB가 제공하는 암호자산의 잠재적 위험들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의 업데이트를 기대한다. FATF는 3월 개정된 FATF 권고기준이 암호자산에 어떻게 적용될지 10월까지 명확히 해야 한다”며 암호화폐 규제를 위한 금융안정위원회(FSB) 및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다각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G20에서 논의된 암호화폐 입장은 그간 논의에서 진전된 내용을 언급한 정도”라며 “앞으로 각국이 잘 관리하라는 이상의 의미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