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신북방?남방정책 등 국내 경제활성화 연결…법적 제도적 뒷받침 하겠다"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더불어민주당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5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 구도가 윤곽을 잡아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18일 당권 도전을 공식화했으며 박영선 의원은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에 최종 변수로 남은 친노무현·친문재인의 좌장격인 이해찬 의원과 막판까지 고심할 것으로 알려진 최재성 의원에게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이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인 4선의 송 의원은 당청 간 소통 부족과 계파 정치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현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한반도 평화 구축 및 외교 다각화에 따른 경제정책을 뒷받침 하겠다면서 당권 도전을 선언했다.


이날 송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을 실질적으로 실현해나갈 수 있는 정책과 입법적 뒷받침을 해가겠다”면서 “최저임금인상에만 의존하는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대기업의 기술탈취,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각종 불공정행위를 바로 잡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책 분야에서 당이 적극적으로 민심을 파악해 (청와대와) 사전 조율하는 부분이 미흡하다”면서 “대통령과 대표 사이에 정책을 깊게 논의한 경험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당이 관료들에게만 맡겨 놓으면 성과 내기 어렵기 때문에 정당이 적극적인 의지로 추동해줘야 생생한 성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인 이력을 부각시키며 “신북방, 남방정책과 대북정책을 국내 경제활성화로 연결시키는 법적 제도적 뒷받침을 하겠다”면서 “신한반도 경제구상과 신북방, 신남방 정책을 뒷받침하는 당대표가 되겠다”고 말했다.


특히 계파 갈등과 관련해서는 “친문·비문 구별 자체가 대통령이 말하는 정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당선시켰던 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의 자세로 당의 대표가 된다면 명실상부한 민주당 정부가 되도록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당권 주자로 언급됐던 인사들의 거취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당 대표 후보로 거론되던 박영선 의원은 이날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정치입문 이후 지금까지 저는 ‘경제민주화’와 ‘검찰개혁’을 끊임없이 주창해왔다”면서 “문재인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이 일에 좀 더 몰입하고자 한다”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이밖에도 당 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전대 출마 가능성이 제기 됐던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이 17일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불출마 선언을 하게 되면서 친노무현·친문재인의 좌장격인 이해찬 의원이 최종 변수로 남게 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의원도 불출마로 가닥을 잡았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출마를 공식 선언한 후보는 박범계?김진표 의원이다. 박 의원은 일찌감치 지난 4일 출사표를 던졌으며 김 의원은 지난 15일 경제에 방점을 찍고 출마를 선언했다.


불출마를 선언한 친문 핵심으로 꼽히던 전해철 의원과 단일화에 대해 논의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진 최재성 의원은 막판까지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