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갈등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6일 “문재인 대통령이 찬성도 반대도 아닌 모호한 태도로 일관하는 건 사회적 우려와 갈등만 더 증폭된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누구보다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대행은 “지금 (제주도에 들어온 예멘 난민이)549명일 수 있어도 향후 우리나라 난민 정책 방향을 가늠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결코 간단치 않은 사안임을 인정한다”며 “인도주의적 입장에서 포괄적으로 허용하고 수용할지, 아니면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비해 선별 접근해야 할지 쉽지 않은 과제가 우리 앞에 주어져 있다”며 정부의 고민에 공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대통령께서 답하기 어렵다면, 그렇다고 묵묵부답으로 묵언 수행할 게 아니라 야당과 더불어 사회적 대화와 논의에 참여토록 해야 한다”며 “러시아 방문 등 과도한 일정과 누적된 피로 몸살에 걸려 8일 만에 업무에 복귀한 대통령께서 일주일 만에 인도 순방을 떠난다고 하니 또 몸살이 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데, 가실 때 가시더라도 예멘 문제에 답하고 가시기 바란다”며 거듭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서는 “한국당은 금주 주말과 다음 주 초에는 어떤 경우든 후반기 원 구성 합의를 반드시 이끌어내는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며 “더불어민주당과 민주당 뜻에 일방적으로 동조하는 정당들도 제대로 된 견제와 비판, 균형의 원 구성 협상으로 마무리되도록 거듭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권력과 지방권력, 입법권력마저 집권당 손아귀에 들어간다면 대한민국 균형과 견제, 비판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곽태선 전 베어링자산운용 대표에게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자리에 지원할 것을 권유한데 대해선 “장 실장이 자신의 관장 업무 소관 기관 인사를 청탁이든 압박을 가한 행위가 있었다면 반드시 자리에서 물러나야 된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큰 폭으로 늘리는 방안을 정부에 요청한데 대해선 “편 가르기 문재인 증세로 거둘 만큼 거뒀으니 선심성으로 마구 쓰자는 심산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말로는 소득주도성장한다면서 소득은 고사하고 세금 재정만 혁신적으로 성장하는 문재인 노믹스도 제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선 “한국당은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서 탈원전 대책특별위원회 설치를 반드시 이끌어내겠다”며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무리하게 강행한다면 전력부족 사태를 면하기 어렵다는 것은 온 국민이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날 가졌던 원외당협위원장과의 간담회에 대해선 “당내 화합, 단합을 다짐하며 마무리됐다”며 “금수저 웰빙 정당을 털어내는 혁신과 쇄신에 나서 경제적 실용주의, 사회적 정책 정당을 모색하는 마당에 당 안팎에서 당내 분란 갈등을 부추기는 자세는 지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한 혁신 작업과 정책중심 정당 지향을 위한 투트랙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며 “더 이상 당을 분파적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분란 조장하고 갈등 증폭하려는 시도는 없어지길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