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 가운데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한 남북경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북한의 산업기술력이 우리나라에 현저히 뒤쳐져 있는 까닭이다.


이는 북한이 군수산업을 비롯해 중공업에 치중한 산업구조, 자립적 계획경제 등으로 투자 및 선진 기수를 제대로 도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북제재가 강화되면서 북한의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는 90%를 넘겼으며, 북한의 산업 역시 지역 간 불균형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20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중심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실현을 위한 9대 경협사업’을 중소기업벤처부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남북 경제 협력을 위해 가장 우선돼야 하는 것은 개성공단의 재개와 더불어 ‘남북기술교육센터’ 건립이라고 본 것이다.


북한의 인력은 통역이 필요 없을 뿐 아니라 인건비가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의 부족으로 인해 최신 설비 등에 대한 적응이 느리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중기중앙회는 향후 북한 측의 교육 수요 등을 반영해 경공업 발전을 위한 6대 뿌리기술, 자립생활기술, 컵퓨터 공학 등을 가르치며, 교육 수료생을 남북한 공동운영공단 사업에 우선 채용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제2 개성공단 조성 임가공 네트워크 구축 ▲원자재 생산·공급 공단 설립 ▲철도 및 도로 연계사업 지원 ▲극동지역개발 진출 ▲남북중 위탁가공사업지원센터 설립 ▲조선협력단지 건설 ▲남북중러 혁신 클러스터 조성 등을 중장기 추진 사업으로 제안했다.


한편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0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북한의 창업을 직접 지원하는 방안 추진과 더불어 남북 경협에서 중소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역할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최근 북한 지도층이 개혁 개방의 열망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2~3년 정도 시간은 걸리겠지만 창업노력을 하면 얼마든지 세계적인 기업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북한의 비핵화 등 선제조건이 충족되고 경협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경우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초기 철도 및 도로 연결 등의 인프라 구축 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쿼터’를 요구하겠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경협사업은 큰 줄기에서 대기업이 참여하지만 하부의 다양한 분야는 중소기업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경제 활력과 일자리 창출 등의 기대효과를 위해서도 경협은 중소기업 위주로 돼야 하며 여러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