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국내은행들의 부실채권비율이 소폭 개선됐다. 은행들의 리스크관리 강화 노력으로 인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8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 1분기말 국내은행의 부실채권 현황(잠정)’에 따르면 국내은행의 부실채권비율이 1.18%로 전분기(1.19%) 대비 0.01%p 개선됐다. 전년 동기(1.38%)에 비해서는 0.20%p 감소해 다소 개선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실채권 규모가 21조1천억원으로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지난 1분기 중 총여신이 7.8조원(0.44%) 증가했기 때문이다.


부실채권비율은 은행의 총 여신 중 3개월 이상 연체된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이 비율이 높을수록 은행의 부실위험이 커진다.


부실채권은 기업여신이 19조3천억원으로 전체의 91.5%를 차지했으며 이밖에는 가계여신이 1조6천억원, 신용카드채권이 2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1분기 신규 발생한 부실채권은 3조9천억원으로 전분기(5조8천억원)보다 1조9천억원 감소했다. 이 역시 기업여신 신규 부실이 3조2천억원으로 전체 신규 부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지난 1분기 중 부실채권 정리규모는 3조9천억원으로 전분기 55조2천억원보다 하락했다.


부실채권비율은 은행들이 연말에 부실채권을 대거 정리하는 탓에 통상 연말에 하락하고 1분기에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올해 1분기 같은 경우는 지난해 1분기에 이어 연말 이후에도 소폭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부분별로는 기업 및 가계의 부실채권비율은 모두 과거 같은 기간 대비 낮은 수준을 보이며 개선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은행별로는 시중은행과 특수은행이 비해 지방은행의 평균 부실채권이 다소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의 리스크관리 강화 노력 등으로 신규부실 발생규모가 감소한 데 주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시장금리 상승 등 불확실성에 따라 부실채권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규부실 발생 등 은행의 자산건전성에 대해 지속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올해부터 시행되는 IFRS9하에서 적정 수준의 대손충당금 적립 등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