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여권에 가장 우호적인 야당 정의당마저 대통령 개헌안 철회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중앙선대위 전략회의를 통해 “국회의장께서는 일단 오늘 본회의를 미뤄주시고 대통령께서는 개헌안을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지금 가장 우려되는 건 오늘 본회의에서 의사정족수 미달로 투표가 성립하지 않거나 의결정족수 미달로 부결이 돼 앞으로 개헌이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개헌안 철회는 패배가 아니라 1보 전진을 위한 2보 후퇴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6월 개헌이 아니라 개헌 그 자체”라며 “개헌안 철회 후 여야 합의 아래 새로운 개헌 프로세스를 짠다면 올해 안에 개헌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30년 만에 찾아온 개헌 기회를 이렇게 흘려보내는 건 촛불을 들어 민주공화국을 부활시킨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민주당을 향해 “개헌하자고 하면서 제대로 된 자신들의 개헌안을 만들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절박한 마음으로 개헌안을 냈다”면서도 “국회의 역할과 합의도 주도하지 않았고, 6월 개헌안이 불투명해진 지난달 25일엔 국회 헌정특위 간사가 사임하고 아직까지 후임자도 정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위한 방편으로 개헌안을 활용해 주판알만 굴리면서 자신들을 제외한 모든 야당을 싸잡아 배신자 취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의 지지율 등에 올라타고 집권정당의 역할을 방기하는 오늘의 태도가 통탄스럽기만 하다”고 개탄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제1야당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철석같이 6월 개헌을 약속해놓고 선거에 불리하다는 뻔뻔한 이유로 개헌을 거부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국가의 기본가치와 형태를 결정한 개헌에 이기적 당리당략을 개입시켜 개헌과정을 뒤틀어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6월 개헌을 무산시키려 9월 개헌안을 내놨지만, 정작 9월 개헌을 성사시키기 위한 어떤 성실한 노력도 보이지 않았다”면서 “개헌정치에서 ‘신뢰’를 송두리째 무너뜨려, 이제는 국회가 개헌을 한다고 하면 국민들이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