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북한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이유로 지난 2016년 중국 한 북한 식당에서 일하다 집단 탈북한 여종업원들의 송환을 공식 요구했다. 최근 남북정상회담으로 훈풍이 불던 남북 관계가 또 다시 급속히 냉각되는 양상이다.


19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이 이날 기자와의 문답에서 북한 여종업원들의 ‘기획탈북 의혹’을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우리 여성공민들을 지체 없이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것으로 북남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변인은 “남조선 당국은 박근혜 정권이 저지른 전대미문의 반인륜적 만행을 인정하고 사건 관련자들을 엄히 처벌해야 한다”며 “우리는 남조선의 차후 움직임을 심중히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마땅히 이 문제를 맡아 처리하여야 할 남조선 당국이 모호한 태도를 취하면서 내외 여론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의 잉크도 채 마르기 전에 남조선 당국이 취하고 있는 태도는 유감을 넘어 실망을 금할 수 없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변인은 “우리는 반공화국 대결모략 날조극이며 극악한 반인륜적 범죄행위인 괴뢰보수패당의 집단유인 납치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것이 판문점 선언에 반영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전망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데 대해 남조선 당국에 상기시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한 적십자회 대변인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로 추진될 이산가족 상봉에 이 사안이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인륜·도덕도, 국제법도 안중에 없이 동족대결에 환장이 돼 우리 여성공민들을 집단유인 납치하고 귀순을 강요한 박근혜 패당과 같은 흉악 범죄자들은 마땅히 국제 법정에 끌어내 인류의 준엄한 심판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미 북한은 올 초에도 이산가족 상봉 조건으로 여종업원 송환을 요구한 데 이어 이번에 공식화하면서 현재 중단된 남북 고위급회담이 재개된다 해도 해당 사안에 대한 남북 간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북한은 그간 훈풍 기류를 뒤엎은 행보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 16일 남북 고위급회담 취소를 일방적으로 통보해온 데 이어 17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엄중한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남조선의 현 정권과 다시 마주 앉는 일은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18일에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대한 취재 관련, 국제기자단 가운데 남측 기자단 명단 접수를 거부했다.


또 북한의 대남 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의 강연과 도서발간 등을 지적하면서 “악의적 비방이 지속되는 가운데 대화가 진행될 수 없음은 너무도 자명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