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한반도 위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동아시아미래재단 창립 11주년 기념 대토론회에 참석한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물을 마시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 안보특보가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지속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하는 글을 미국 외교전문지에 기고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2일 문정인 특보의 파면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그간 문정인 특보가 논란을 일으킬 때마다 청와대는 ‘개인적인 의견’이라며 치고 빠졌지만 평창동계올림픽 전 한미연합훈련 축소, 사드 기지 일반환경영향평가 전환 등 그 개인적 의견은 대부분 적중했다”면서 “청와대와 교감 없는 개인적 의견이 정부 정책으로 정확하게 적중하고 있으니 일심동체가 아니라면 돗자리를 깔아도 될 수준”이라고 비꼬았다.


장 수석대변인은 이어 “청와대가 문정인 특보의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을 도움받기 위해 특보로 임명한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문정인 특보의 정치적 상상력은 청와대의 정치적 상상력으로 자리잡았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문정인 특보의 주한 미군 철수 주장은 청와대와의 긴밀한 교감 속에 선제적 여론 조성 차원에서 진행된 역할 분담으로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평화협정 체결의 조건이 북한이 주장하는 주한 미군 철수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주한 미군 철수가 청와대의 뜻이 아니라면 문정인 특보를 즉각 파면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북핵 폐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미 간의 굳건한 동맹이 무엇보다 중요한 지금, 이 무슨 초치기인가”라며 “북한이 지금 대화의 장에 나온 가장 주요한 원인은 미국과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압박 덕분이었는데, 평화협정이 성공적으로 체결된다고 했을 때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 그리고 동북아 균형과 평화를 위해서 주한미군은 계속 주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반복되는 돌출행동으로 한미동맹의 균열을 가져오는 문정인 특보를 즉각 해임해야 한다”며 “청와대는 사상의 자유가 보장되는 학자의 견해일 뿐이라며 감싸고 있으나, 일개 학자의 견해로 치부할 것이라면 뭐 하러 통일외교안보특보로 임명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상식적인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는 주한미군의 주둔을 긍정하고 있으며, 한국의 보수진영만이 주한미군 감축 또는 철군에 반대한다는 것은 문정인 특보의 상상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