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집단휴진 등 투쟁 계획 유보…“문재인 케어 즉각 중단” 재천명

앞서 남북정상회담을 이유로 총파업 일정을 보류한 의협이 '문재인 케어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전국 의사단체인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남북정상회담 등을 이유로 앞서 유보했던 ‘문케어 반대’ 총파업 등 집단행동을 재차 천명하고 나섰다.


30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은 전날 ‘문케어 바로잡기’란 이름의 전국의사 대표자 대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결의문을 발표했다.


해당 토론회엔 내달 1일 취임하는 최대집 제40대 의협 회장 당선인과 신임 의협 임원 내정자, 16개 시도의사회장과 시군구의사회장, 대의원회 임원진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문케어는 건강보험재정 확충 방안 등 현실적 뒷받침 없이는 실현 불가능한 정책”이라며 “정부가 졸속 추진할 경우 의료체계의 근간이 붕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문케어 관련)모든 정책의 시행을 전면 중지하고, 의료계와 함께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현실에 기반한 새 건강보험제도를 위한 개혁에 나설 것을 적극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 의사는 의료계 쟁점으로 부상한 저부담·저보장·저수가의 ‘3저(低)’ 문제에 대한 해결을 촉구했다.


앞서 의협 측은 지난 27일로 예정된 집단휴진 등 총파업을 예고했으나 남북정상회담 등을 이유로 일정을 연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이들은 “정부가 ‘문케어’ 관련 모든 정책 추진을 중지할 때까지 의협은 총파업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며 “최 당선인 등 현 집행부의 지금 상황에 대한 위기의식은 물론, 투쟁 전략에도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