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판문점 선언, 제도화 앞장…국회 비준 검토”…지원 적극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남북 합의문 이른바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구하기 위해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와 여당은 과거 2000년 정상회담과 2007년 정상회담 당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각기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발표했지만 정권 교체의 영향으로 이행 되지 못했다고 이해하고 있다. 때문에 판문점 선언은 정권교체 영향을 받지 않고 일관성 있게 이행될 수 있도록 국회 비준을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제도화 해야 한다”며 “합의를 이행시키기 위해서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비준 추진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30일 “판문점 선언의 불가역적이고 실질적인 효과를 이루기 위해 제도화에 앞장서고 필요하면 국회 비준도 검토할 것”이라고 당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따라서 청와대의 5당 대표 회동 추진은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포석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북미 정상회담이 5월 중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당초 5월 중순쯤 진행될 한미정상회담 일정이 앞당겨지고 그에 따라 한중일 3국 정상회담 등의 일정도 조정되면 5당 대표 회동도 그뒤로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시기를 ‘5월 말 6월 초’로 언급했지만 지난 28일 미시간주에서 열린 유세집회에서 “북한과의 회담이 오는 3~4주 이내에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해 5월 중에 열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한미 정상회담도 5월 중순보다 앞당겨져 열릴 것으로 보인다. 또한 5월 초 일본 도쿄로 예정된 한중일 3국 정상회담-한미 정상회담으로 연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외교 일정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대표 회동은 외교 일정이 마무리되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내달 10일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청와대가 여야 대표와 소통할 기회로 삼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