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드루킹 게이트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드루킹’ 김동원 씨의 댓글 조작 사건인 ‘드루킹 게이트’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넘어 청와대로 확전되는 모양새다.


드루킹이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 회원들과 나눈 비밀 대화방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연계성을 언급했던 정황이 공개되면서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드루킹 게이트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주 초부터 댓글사건 특검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을 시작하면서 댓글공작 국민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신고센터를 연 이후 댓글공작과 관련된 제보들이 수차례 들어왔다”며 “그 중 상당한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몇 가지만 추려서 말씀 드린다”며 드루킹과 함께 경공모 활동을 했던 회원이 제보한 내용을 소개했다.


김 원내대표에 따르면 드루킹은 ‘일요열린지구방’이란 대화방을 통해 “그래도...절대로 문재인 정권하고 어떤 연계가 있다고 티를 내서는 안된다. 그러면 곧바로 정권이 공격을 받을테니까”, “문 대통령이 우리를 모르냐 하면 안다”, “우리에게 거는 기대는 그 어떤 동지에게 거는 기대보다 클 것이다”, “우리가 실패하면 문재인도 죽고, 문재인이 죽으면 우리도 죽는다”며 경공모와 문 대통령과의 연계성을 거론했다.


드루킹은 이어 지난해 6월 7일 KBS-new라는 텔레그램방을 통해서는 “바둑이 지역조직을 만들기 위해서 김해시에 거주하는 회원님들 또는 김해 지근거리에 거주하고 계셔서 앞으로 있을 김해 지근거리에서의 오프라인 활동에 참여가 용이하신 회원님들을 텔레그램방에 묶어 운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여기에 등장하는 바둑이가 누구인지는, 일부 언론(국민일보)에서 바둑이가 김경수 의원을 지칭하고 그 보좌관도 벼룩이라는 닉네임으로 불렀다는 보도가 있긴 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한 취재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가 공개한 세 번째 KCS채팅방에서는 구체적으로 바둑이의 요청 부분이 나온다.


드루킹은 “우리가 밀면 경쟁 상대들이 광화문의 지시가 아닌지 의심하게 됨. 따라서 당분간은 중립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둑이의 요청)”, “전해철 실명 거론하지 말고 이재명만 살짝 견제하는 것이 좋겠다는 바둑이측 의견이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대단히 구체적으로 바둑이의 요청이 나오는데 내용을 보면 사실상 바둑이가 지령을 내리고 그 지령을 회원들에게 하달하는 형태”라며 “드루킹이 보안을 유지해 달라고 하면 회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네’라고 답하고 있는데, 이는 바둑이로부터 하달된 지령이 다분히 조직적으로 이행되었다는 점을 추정 가능케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공모-경인선-달빛기사단의 관계…매크로 프로그램 사용 여부


드루킹은 또 다른 KCS채팅방에서 “트위터는 놔두고 페이스북이나 기타 실명이 확인되는 곳에서 자신의 닉네임을 언급하면서 악플 부대다, 댓글 알바다라는 말을 하는 자가 있으면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 들어간다”, “경인선 블로그는 초뽀님 소유다”, “초뽀님은 현직 달빛기사단이다”, “달빛 쪽 매크로 프로그램도 있어서 달빛 쪽에서 우리를 계속 공격할 경우는 그걸 제출할 계획이다”라고 언급했다.


경인선은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라는 뜻으로 드루킹이 주도한 문 대통령 지지그룹이고, 달빛기사단은 문 대통령 열성 지지층을 일컫는다.


김 원내대표는 “경인선 블로그가 달빛기사단이 운영하는 불로그라는 점 그리고 달빛기사단도 매크로 프로그램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드루킹이 언급한 내용인 만큼 경공모와 경인선, 경인선과 달빛기사단의 관계가 반드시 규명돼야 할 것”이라며 “달빛기사단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 여부도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경공모-경인선-달빛기사단의 관계와 더불어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은 지난 대선과 같은 상황에서 문재인 후보나 민주당이 뭐하러 댓글공작을 하고 여론조작을 하겠느냐고 하지만 바로 이것(드루킹 비밀 대화방)이 그 증거”라며 “지난 대선 같은 상황에서 왜 이런 여론공작을 했는지 오히려 되묻고 싶다”고 따져 물었다.


또 “민주당과 문재인 캠프에서는 선플 운동을 했다고 하지만 선플이든 악플이든 여론조작이라는 본질에서는 다를 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이것이야말로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헌정을 문란케 하는 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며 “상황이 이러함에도 민주당은 여전히 반대하고 있지만, 앞으로 특검 수사를 통해 드루킹 게이트 댓글공작과 여론조작의 실체를 밝히고 문재인 조작정치의 본질을 반드시 드러나게 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해 3월 드루킹 일당의 불법 선거 활동을 포착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지만, 검찰은 그 해 11월 드루킹 일당을 불기소 처분한 것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선관위가 결정적인 증거를 검찰에 갖다 줘도 범인을 놓아주는, 이번 수사는 어떤 경우든 (검경에)맡길 수 없다”며 “민주당과 청와대가 왜 특검을 거부하겠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네이버와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싸잡아 겨냥하면서 “네이버가 작년 대선 여론조작을 모를 리 없다고 본다”며 “컨트롤타워에서 훤히 들여다보고 있었을 것인데, 네이버가 인터넷 포털인가, 아니면 여론조작 포털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원내대표는 “여론영향력 갑중의 갑 네이버 부사장이 대선 직전 유력 대선주자 캠프 SNS본부장으로 직행한 것은 명백한 부당거래이자 권력-포탈 유착”이라며 “윤영찬 부사장장의 청와대 영전은 여론조작 묵인·방치·협조에 대한 보은인사가 아니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자신들이 지난 대선 기간에 저지른 일을 자신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은 아닌지 분명히 답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