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서병수 부산시장(좌측 두 번째)이 부산·경남 의원들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국회 본청 앞 천막 농성장을 방문했다.(사진-김무성 의원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6·13 지방선거를 50여일 앞둔 24일 정치권에선 이번 지방선거를 관통할 변수로 남북 정상회담과 드루킹 게이트를 꼽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남북 정상회담 성과 등 한반도 평화를 전면에 내세울 것으로 관측되며,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드루킹 게이트’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맞불 전략을 들고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집권여당의 전략에 대해 살펴보자면 남북 정상회담 성과를 전면에 내세우는 등 한반도 평화라는 업적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면서 선거 주도권을 잡아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가 예의주시할 남북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는 물론 종전 선언 및 평화협정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면, 집권여당 입장에선 선거에 활용할 최상의 카드가 되는 셈이다.


이에 반해 한국당을 필두로 한 보수정당은 드루킹 게이트로 맞불을 놓을 것으로 보인다.


보수정당 입장에선 현재까지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 상으로 진보정당 후보에게 뒤처지는 것으로 조사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드루킹 게이트의 확전을 지렛대 삼아 역전을 노리고 있다.


이에 따라 드루킹 게이트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넘어 청와대를 정면으로 겨냥하는 등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들고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이로 인해 드루킹 게이트의 파장은 지방선거 당일인 6월 13일 직전까지 현재진행형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방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김경수 의원, 나아가 청와대까지 드루킹 댓글조작에 연루됐다는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이 튀어나온다면 이번 지방선거가 집권여당에 유리하게 흘러가지만은 않을 것이란 게 보수정당 안팎의 시각이다.


특히 김경수 의원이 선수로 뛰는 경남지사 선거는 직격탄을 피하기 어렵고, 여기에 부·울·경으로 묶이는 부산과 울산 등에도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한국당 부산시장 후보로 차출된 서병수 후보는 지난 23일 드루킹 게이트 특별검사 수용을 촉구하는 국회 본청 앞 천막 농성장을 찾아 힘을 보탰다.


이날 천막 농성장에는 조장 김무성 의원을 필두로 조경태·김세연·유재중·이진복·이헌승 의원 등 부산지역 의원들이 당번을 맡아 농성을 이어가고 있었다.


드루킹 게이트 특검 수용 촉구 농성으로 고생하는 부산지역 의원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고자 농성장을 찾았다는 게 서 후보 측 설명이다.


앞서 서 후보는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드루킹 사건의 파문이 모든 정국현안을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며 “특검은 반드시 필요하고 불가피하다”며 여권을 향해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서 후보는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의 유착 의혹은 본인의 어설픈 해명에도 불구하고 매일 새로운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불길은 그 윗선으로까지 번져가는 형국”이라며 “이런 와중에 며칠 동안 갈팡질팡하던 김경수 의원이 어제(19일) 오후 쫓기듯 출마선언을 했는데, 왜 그랬을까”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이는 특검의 전방위적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에 대비한 방패막이용 출마선언에 불과하다”며 “또한 민주당은 정권의 명운이 걸린 이번 사건에 ‘밀리면 안된다’는 절박감에서 김경수 의원 출마를 압박했다고 많은 국민들은 믿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작의 주체가 누구든 여론에 대한 공작행위는 엄벌 받아야만 한다”며 “민주당은 야당의 특검 요구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며 특검 수용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