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핵화?항구적 평화정착?남북관계 획기적 개선 등 포괄적 형식”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남북정상회담이 1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청와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회담의 준비 상황과 남북공동선언문의 핵심 사안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 실장은 남북 정상회담의 중요 의미를 ▲판문점에서 회담이 열린다는 것 ▲북미회담 경우에 따라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핵심 의제에 집중하게 되는 회담이라는 점으로 꼽았다.


임 실장은 “처음으로 북쪽의 정상이 남쪽을 방문한다는 의미가 함께 들어있다”며 “이번 회담의 평가에 따라 정상회담의 정례화와 정상회담과는 별개로 판문점 회담이 정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여부가 굉장히 저희들한테는 중요하다”고 밝혔다.


의례적인 남북대화를 넘어 의제에 집중한 실질적인 남북대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임 실장은 “남북정상회담은 북미회담,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성격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간에 많은 합의에도 불구하고 그 이행이 지속되기 어려웠던 것은 남북대화와 북미대화, 또 그 사이에서의 한미 간에 소통의 정도, 이런 것이 잘 조화되지 않은데 있었다”며 “과거 6.15나 10.4 정상회담도 북미대화와 함께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합의사항이 전면적으로 이행되는 데는 어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고 과거 남북대화를 분석했다.


이어 “이번 회담이 핵심 의제에 집중하게 되는 회담”이라며 “완전한 비핵화나 항구적인 평화정착, 그로 인한 획기적인 관계 개선, 이것은 남북관계 개선만이 아니라 북미관계, 또 한반도 주변지역에서의 관계 개선까지 도모하는 조심스러운 출발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실무회담 차원에서 결론에 이르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중요한 실무적 논의가 마지막에 난항을 처하거나 하면 서훈 국정원장, 정의용 안보실장의 평양 방문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특사 파견도 시사했다.


남북정상선언문은 ‘4.27공동선언’이나, 판문점이라는 점을 강조해서 ‘판문점 선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선언문에 담길 내용에 대해 “고위급 회담에서의 논의를 거쳐서 최종적으로는 정상 간에 조정하고 합의하게 될 텐데, 어느 정도 수준의 것을 담을 수 있을지 가장 큰 고민”이라며 “비핵화 그다음에 항구적인 평화정착, 남북관계 획기적 개선 등을 포괄적 형식으로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북 정상이 만나서 이룰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남북 정상이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느냐 여부”라면서 “북미 간 중요한 것은 북한 비핵화 의지와 핵 폐기 의지를 확인하고 북한이 그것에 대한 상응하는 조치로 요구하는 내용들을 미국이 보장할지의 여부”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미국이 함께 취해야 할 조치와 남북 간 긴장완화와 군사적 대치 해소 등 여러 가지 논의가 있다”면서 “어느 수준에서 합의하는 것이 가능한지는 북미 회담을 봐야 한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생중계 여부에 대해서도 “당연히 역사적인 장면이 연출될 수 있는데 생중계를 하는 방향으로 내일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여러분께 공지를 드려서 필요한 준비를 저희 홍보분과와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상회담 당일 동선과 공동기자회견, 리설주 여사의 동반여부 등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할 방침이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