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유해 발굴?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국가 보상 추진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일 국가 폭력에 희생된 제주도민을 위로하고 희생자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보상 추진 등 4·3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국가의 책임을 약속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리는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 “더 이상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00년 김대중 정부는 4.3진상규명특별법을 제정하고, 4.3위원회를 만들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4.3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하고, 위령제에 참석해 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께 사과했다”면서 “그 토대 위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함께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분명한 역사의 사실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선언한다”면서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억울함을 풀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유해 발굴 사업 추진 ▲유족·생존 희생자들 배·보상 ▲국가 트라우마센터 건립 등을 언급하며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아직도 낡은 이념의 굴절된 눈으로 4.3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 아직도 대한민국엔 낡은 이념이 만들어낸 증오와 적대의 언어가 넘쳐난다”면서 “불행한 역사를 직시하는 것은 나라와 나라 사이에서만 필요한 일이 아니다”라면서 지역을 넘어 불행한 과거를 반성하고 인류의 보편가치를 되찾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추념식이 4.3영령들과 희생자들에게 위안이 되고, 우리 국민들에겐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면서 “제주에 봄이 오고 있다”고 추념사를 맺었다.


한편, 올해 추념식은 2014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이래, 4·3 생존자와 유족 등 1만5000명이 참석하는 등 그 어느 때 보다도 큰 국민적 관심 속에서 4·3희생자와 유족 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날 추념식에는 가수 루시드폴의 ‘4월의 춤’ 추모곡으로 시작해 이효리 씨의 추모시 낭송, 이은미 씨의 ‘찔레꽃’을 열창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