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 연트럴 파크에서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기자 지망생을 성추행 했다는 의혹으로 인터넷 언론 매체 <프레시안>과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는 정봉주 전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 복당 신청을 했지만, 민주당은 19일 정 전 의원에 대해 복당 불허 결정을 내렸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 전 의원에 대한 복당심사건 관련해, 지난 3월 16일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논의를 거쳐 정 전 의원에 대해 복당 불허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이어 “당원자격심사위에서 불허로 (결정)났고, 오늘 최고위에서 만장일치로 복당을 불허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복당 불허 결정 이유에 대해 백 대변인은 “사실관계와 관련해 다툼이 있고, 미투 운동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17대 대선 과정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대한 BBK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가 허위사실 유포 등의 혐의로 기소돼 지난 2011년 대법원에서 징역 1년의 확정판결을 받고 수감된 바 있다.


이로 인해 정 전 의원은 민주당 당원 자격을 박탈당했으나, 지난해 말 문재인 정부가 정치인으로서는 유일하게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시키면서 복권 조치됐다.


복권된 정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7일 프레시안의 성추행 의혹 보도가 터져 나왔고, 프레시안과 진실공방을 벌이던 가운데 지난 15일 민주당 중앙당에 복당 신청을 했다.


하지만 정 전 의원의 복당이 끝내 무산되면서 민주당 내 서울시장 경선은 현직인 박원순 시장과 우상호 의원, 박영선 의원 등 3파전으로 굳혀지는 모양새다.


다만, 정 전 의원이 전날(18일) ‘민주당으로부터 내침을 당할 위기지만, 온갖 음해를 뚫고 왔고 어떤 시련과 난관도 10년 만에 돌아온 저를 막지 못할 것’이라고 말해, 무소속 후보로 서울시장에 출마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반대로 정 전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고수하기 어려울 것이란 주장도 있다.


집권여당의 지원사격을 받지 못할뿐더러 출마한다고 해도 득표율이 15%에 미치지 못하면 선거비용을 보전 받지 못하는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중도포기 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