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발표 관련 국정조사요구서를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에 대한 진상규명과 대한민국 국익보호를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공동으로 제출한 것과 관련해, 한국당 8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문재인 정부의 대응만으로는 현 사태의 해결이 어렵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꼬집었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오늘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발표 등에 대한 진상규명과 국익보호를 위한 국정조사 요구를 공동으로 발의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미 총체적 난국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국회에 의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원칙, 상식에 입각한 대응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면서 “한국당은 정부가 국회에서 한국GM 대책의 현황과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힐 것”을 촉구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어 “아울러 남북관계, 미투 운동 등 각종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국회가 본연의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국민의 목소리가 크다”며 “이러한 국민의 요구 앞에 3월 임시국회 소집은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지만 더불어민주당이 막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숨기고 싶은 것은 숨기고, 밝히고 싶은 것만 밝히는 것이 정부여당의 본모습이 아니길 바란다”며 “핑계 없는 무덤 없다. 민주당은 3월 국회 막지 말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 의안과에 ‘한국GM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했다.


국정조사는 전체 의석수 293석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74명 이상의 서명을 받으면 요구서 접수가 가능하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공동으로 제출한 한국GM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137명이 서명했다.


다만, 국정조사가 개최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과반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조사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 국정조사가 추진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