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대표 단체인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출범 한 달 만에 은행 가상계좌 발급을 문제를 두고 삐걱거리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고팍스와 코인네스트, 코인피아 등 12개의 거래소는 한국블로체인협회에 공동으로 공문으로 보냈다. 이들은 공문을 통해서 은행 가상계좌 발급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총회를 열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앞서 블록체인 협회 측이 회원사에 자율규제위원회의 보안 심사를 받고 회비를 납부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에 따른 것이다. 이들은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에 따른 은행 가상계좌 발급 문제가 우선이라며 이를 논의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한 중소거래 관계자는 “애초에 협회에 가입했을 때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 은행에서 가상계좌를 부여받을 수 있다는 식으로 이해했다”며 “지금 상황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논의를 해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명제가 도입된 이후 현재는 은행에서 가상계좌를 받을 수 있는 곳은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 등 대형 거래소 4개뿐이다. 은행들은 중소 거래소에 대한 가상계좌 발급은 아직까지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인해 중소거래소는 법인계좌를 이용하거나 가상화폐 거래를 아예 중단한 상황이다. 현재 코인네스트는 원화 입금을 막고 암호화폐 거래를 통한 입금만을 받고 있으며, 코인피아는 원화 임금이 막힌 상태로는 정상적인 운영이 어렵다고 보고 거래 중단을 선언했다. 또한 고팍스는 법인계좌로만 입금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상황에도 협회는 아직까지 답변을 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일각에서는 중소거래소들의 불만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협회가 갈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한 업계 관계자는 “협회에서는 이렇다할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며 “협회가 거래소 입장을 대변하지 못하고 있는데 갈라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