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에서 ‘2015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 관련해 일본 정부가 거출한 돈 10억엔(약 100억원)을 반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일본 언론 매체가 보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거나 서로 입장이 달라 뉘앙스 차이가 있다”고 부인했다.


17일 일본 마이니치신문과 지지통신 등 다수의 외신과 뉴시스에 따르면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관방 부(副)장관이 민영방송인 BS후지에 출연, 문 대통령이 일본 아베 신조 총리를 평창에서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니시무라 부장관은 “파기나 재협상은 없으며 재단을 해산하지 않고 일본이 출자한 10억엔을 반환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위안부 할머니들의 마음을 치유해야 한다”면서도 “조건을 붙이는 일은 하지 않겠다며 사죄 표명이나 자발적인 후속 조치를 요청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의 입장이 전혀 좁혀지지 않음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다.


또한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해 언급하자 문 대통령은 “우리 주권 문제이자 내정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고 밝혔다.


이에 아베 총리가 “한국 내정만의 문제가 아닌 북한은 일본, 아시아, 미국 등 전 세계에 큰 위협”이라고 반박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니시무라 부장관의 발언은 뉘앙스의 차이가 있다”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위안부 합의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일본 언론 매체는 문재인 대통령을 폄하하거나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보도를 반복하고 있다.


지난해 9월 21일 대북 인도지원과 관련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3국 정상회동에서 ‘지금이 그럴 때인가’, ‘트럼프 대통령이 화를 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일본 우익 매체로 알려진 산케이 신문은 해당 회담에서 미일 정상이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해 불쾌함을 표했다는 등 악의적인 보도를 했다.


이에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아베 총리를 수행하는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상당히 화를 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는데, 현장에 배석한 우리 관계자는 해당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의도적 왜곡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상간 만남에 대화 내용은 공식브리핑 외에 언급하지 않는 게 외교 관례인데도 사실과 동떨어진 내용이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계속 보도되고 있는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이런 상황이 재연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특히 백악관에서도 ‘매우 실망스럽다’고 지적하며 ‘한미일 3국의 공조에 균열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