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금융지주 회장이 은행 등 자회사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행위가 불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최근 은행의 대주주가 그 은행의 이익에 반하는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경우 대주주 개인의 이익을 취할 목적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제재할 수 있는 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행 대주주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의 금지에 대한 규정에서 '대주주 개인의 이익을 취할 목적으로'를 삭제함으로써 금융지주회사 회장 등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를 견제하고 제재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목적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현행법은 대주주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를 금지한다 또한 은행의 이익에 반해 대주주 개인의 이익을 취할 목적에 해당되는 행위들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은 "금융지주회사 등의 대주주가 은행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하더라도 개인의 이익을 취할 목적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다면 제재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각에서도 일부 금융지주회사의 회장이 은행의 인사에 개입한 의혹이 제기되는 등 금융지주회사 회장의 권한이 포괄적인 반면 그 부당한 영향력에 대한 제재는 미흡하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금융회사는 일반 사기업보다 더욱 큰 공공성과 책임성이 요구되는 조직임에도 부적절한 소유·지배구조 문제로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주회사의 부당한 자회사 개입을 방지해 자회사의 경영의사결정 권한이 온전히 확보되도록 개선하려는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