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필호 기자]전북 익산시가 민원인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빙민원서류를 ‘민원24’홈페이지(www.minwon.go.kr)에서 발급하고 있다


‘민원 24’는 1년 365일 어디서나 필요한 민원을 인터넷을 이용해 안내·신청·열람·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민등록등·초본 등의 43종 민원은 즉시발급이 가능하고 전입신고 등 3000여종 신청민원과 5000여 종에 대한 민원정보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80여 종의 민원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감면하거나 면제해 주고 있다.


‘민원 24’를 활용하면 시민들이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발급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고 수수료도 절약할 수 있어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연말정산과 자녀들의 새 학기가 시작되는 1~3월에 ‘민원24’를 이용한 주민등록등초본 교부가 부쩍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한 해 민원24를 통해 7만4049건의 주민등록등초본교부가 이뤄졌으며 이중 1~3월에 전체 45%에 해당하는 3만 3377건이 발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지난해 3월부터 대법원의 전자가족관계시스템(efamily.scourt.go.kr) 서비스가 시작돼 ‘민원 24’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연계돼 있어 앞으로 ‘민원 24’를 이용하는 민원인이 더욱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익산시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지역 8곳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주민등록등초본, 자동차 등록원부에서부터 교육청과 연계해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 가족관련 등 36종류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설치지역은 익산역내, 시청앞, 인화동익산농협앞, 동중학교앞, 부송동한벌초등앞, 롯데마트앞, 함열보건지소앞, 원대병원앞에 운영 중이다.


대법원전산시스템과 연계한 법원등기부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초본 발급은 시청앞, 동중학교앞, 함열출장소에서만 가능하며 평일 9시에서 6시, 토요일 8시에서 오후 1시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유의해야한다.


본인 확인이 필요한 민원은 주민번호와 더불어 지문확인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