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동서고금(東西古今)누구나 막론하고 인맥관리(人脈管理)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다운 사람은 도시국가의 일원으로 생활하는 사람이고, 그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적 존재다”라는 말로 인맥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리가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야 할 사람관계는 일면 냉철하면서도 따스한 이중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특히 나의 태도에 따라 상대방의 반응도 결정이 된다.

성공은 인간관계에 달려 있다는 것은 우리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고, 아는 것과 지적 능력이 우수해도 인간관계가 나쁘면 성공은 호언장담할 수 없다.

모든 사람들의 인맥관리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다양한 인연으로 관계를 맺는 관계성이 한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계로 맺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모든 사람과의 관계를 점검하고 살피면서 발전시켜 나가는 것. 바로 이것이 인맥관리이다.


하지만 인맥관리는 사람 자체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생각과 깊이가 어우러져 인간관계를 관리하는 것임을 스스로 인식해야 한다.

사람과의 유대관계가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개인 및 조직의 결속력이 강화됨은 물론이고 서로를 위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 이해하는 마음, 배려하는 마음, 존중하는 마음이 강화된다. 어디 이뿐일까? 서로에 대해 좋은 기대감, 호감, 여유 그리고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팀워크(Teamwork)와 협동심이 향상되고 조직이 활성화 되며 상호간 공감대를 형성활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 주인의식과 소속감, 애사심, 책임감 그리고 충성도까지 배가 시키는 일석이조, 아니 일석삼조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 역시 의도적이든 아니든 간에 자기실현이나 만족이라는 커다란 열매를 거둔다.

이러한 인간관계는 마땅히 해야 될 일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거리가 결정된다. 인사라든가 변호, 축하, 조문, 파트너십 등은 마땅히 해야 될 일이다. 그런데 이런 일을 소홀히 함으로써 사람관계의 맥이 끊어지는 주변에서 종종 일어난다.

혹 나 때문에 우리는 사람관계를 만들고 고양시켜나가는 데도 관심을 쏟아야 하지만, 상처받은 관계를 회복시키는 일도 게을리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특히 가까운 사람부터 인맥관리를 해야 한다. 인맥관리는 사람과의 관계이다. 오묘하면서도 알 수 없는 것이 사람과의 관계이다. 하지만 자연에도 일정한 법칙이 있듯이 사람과 인맥을 만드는 과정에도 일정한 법칙이 존재하는데 그 법칙을 따르기만 하면 쉽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사람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를 확대하고자 한다면 가장 가까운 사람부터 내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진정한 인맥관리는 다름 아닌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 사랑 받는 것, 인정받는 것, 관심 받는 것, 존경받는 것이다.


이채욱 회장은(GE 코리아) “진정한 성공이란 가까운 사람에게 존경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귀뜸을 한다.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당신의 열성적인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 진심어린 관심과 이해, 경청과 배려, 칭찬과 미소가 실천되어야 한다.

한편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대동소이(大同小異)비슷하다. 즉 사람은 아름 아름으로 끈을 맺고 살아간다. 그래서 갑자기 비가 온다고 우산을 준비하고 또 비가 오지 않으면 언제든지 우산을 내 팽겨진 채 지나가 버리면 심히 후회 일들이 생긴다.

사람관계 만나면 만날수록 늘 우산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인맥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글=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