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7회 국회(임시회) 제6차본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천안함 폭침과 연평해전 등에 대해 ‘불미스러운 남북 간 충돌’이라고 언급한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21일 “이쯤 되면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차단하기 위해 장관들이 대신 김정은 수석대변인을 자처하고 나선 것 아닌지 의심될 정도”라고 개탄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어제(2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다른 누구도 아닌 국방부 장관이 천안함 폭침을 포함해 연평해전 등을 ‘불미스러운 남북 간의 충돌’이라고 설명하는 사태가 일어났다”며 이와 같이 비난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는 거짓을 넘어 순직 및 부상 장병에 대한 모독이자 당당한 주권국가로서의 대한민국과 국민을 모욕하는 것이며 주변국가에 대한 무장해제 선언”이라며 “국방을 포기한 국방부 장관의 무개념 답변으로 향후 중국과 러시아, 일본 등 주변국에서 이 같은 도발을 저지르고 ‘불미스러운 이웃 국가 간의 충돌’이라고 강변해도 할 말이 없게 된 것 아닌가”라고 탄식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국방부 장관이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고, 자신을 따르는 수십만 장병들과 그 가족을 걱정하기는커녕 누구의 눈치를 얼마나 보기에 이 같은 비참한 발언을 공개적으로 할 수 있는지 분노가 치민다”고 직격했다.


나아가 “현 여권의 반대 끝에 11년 만에 어렵게 통과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진작 출범했어야 할 북한 인권재단 역시 여권이 이사 추전을 계속 미루다 정부가 재단설립을 더디게 진행했고, 북한 인권대사는 1년 넘게 공석이라고 미 국무부 인권보고서가 지적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그런데도 통일부 장관은 접근 방식이 이전 정부와 차이가 있다며 소홀히 취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니, 이렇게 티도 안 나고 성과도 없는 방식이라면 이를 반길 것은 김정은 정권 뿐”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장관 경질은 당연하며 이런 행태에 대해 비판적 여론이나 사법적 단죄는 둘째 치고 역사의 심판이 어떠할지, 현 정권은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