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양대 긴축카드를 모두 거둬들인 것으로 보인다.


연준은 19~20일(현지시간) 이틀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추가 금리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수뇌부의 의중을 시장에 전달, 시중의 달러 유동성을 흡수하는 양적 긴축(QT) 정책도 오는 9월 말까지만 이어가겠다고 발표했다.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은 투자심리를 압박하는 두 가지 핵심 요소였다.


통화완화 정책으로 전환한 것까지는 아니지만 금리동결 기조를 공식화한 데 이어 유동성을 짓누르는 정책도 없앤 셈이다.


시장의 기대에 맞는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신호로 보인다.


연준은 또 점도표를 통해 연내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다.


점도표는 FOMC 위원 개개인의 금리 인상 스케줄을 분포도로 정리한 일종의 설문조사인데, 연준 수뇌부의 생각을 알 수 있는 기준이 된다.


통상 점도표는 FOMC 정례회의에 맞춰 3·6·9·12월 분기별로 발표된다.


작년 12월에는 2019년 두 차례 인상 시나리오가 나왔다.


당시 FOMC 위원 17명 가운데 5명이 두 차례, 4명이 한 차례 인상을 각각 예견했고 2명은 아예 동결을 내다봤다. 세 차례 이상 금리를 올리자는 의견도 6명에 이르렀다.


이번 회의에서는 올해 금리를 동결하자는 의견이 11명으로 크게 늘었다. 4명은 한 차례, 2명은 두 차례 인상을 각각 주장했다.


이에 이번해 말 기준금리 전망치는 2.4%(중간값)로 떨어졌다. 현행 2.25~2.50% 기준금리를 동결하자는 의견에 동의한다는 의미다.


점도표상의 금리전망치는 올해 0~1회 인상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를 만족하는 결과로 보인다.


다만 내년도 기준금리 인상횟수는 종전처럼 한차례로 전망됐다.


연준의 비둘기파적 행보는 미국의 경기둔화 우려가 커졌다는 신호로 보인다.


연준은 이번해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1%로 0.2%포인트 내렸고,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2.0%로 1.9%로 낮춰잡았다.


연준은 시장의 관심을 모았던 양적 긴축에 대해 9월 말 종료하겠다고 밝혔다.


2017년 10월부터 시작한 보유자산 축소 프로그램인 ‘양적 긴축’을 2년 만에 중단하겠다는 의미다.


양적 긴축은 연준이 가진 채권을 매각하고 시장의 달러화를 빨아들이는 정책이다.


이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앙은행이 채권을 매입하고 시장에 달러화를 풀었던 ‘양적 완화’(QE) 정책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연준은 매달 최대 500억 달러(약 55조6천억 원)의 보유채권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보유 자산을 축소시키고 있다. 한때 4조5천억 달러까지 늘어났던 자산은 지난 말 4조 달러로 줄어들었다.


연준은 이와 같은 보유자산의 축소 폭을 오는 5월부터 종전 300억 달러(국채 기준)에서 150억 달러로 축소시키고 9월 말에는 아예 중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연준 제롬 파월 의장이 2017년 11월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3~4년에 걸쳐 정상적 규모로 줄어들 것”이라며 최소 2020년 말까지 자산축소를 시사한 점을 감안하면, 1~2년 앞당겨 조기 종료하겠다는 것으로 관측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