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LIG넥스원은 21일 한국선급과 ‘해양무인체계 기술 발전을 위한 상호교류?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MOU체결은 부산 강서구 소재의 한국선급 본사에서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과 넥스원 김지찬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넥스원과 한국선급은 이번 협약을 통해 ▲ 해양무인체계 기술 관련 기술자료 및 정보의 상호교환 ▲ 해양무인체계 관련 교육·훈련 상호 지원 ▲ 해양무인체계 연구개발 및 양산품에 대한 인증 서비스 지원 ▲ 함정 설계·건조 기준의 적용 및 활용에 대한 기술지원 ▲ 선박 사이버보안 기술 적용 및 인증 서비스 지원 등을 함께 추진한다.


넥스원 김 대표는 “한국선급의 우수한 기술력을 해양무인체계에 적용함으로써 국내 해양무인체계의 기술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으로 해양무인체계 관련 첨단기술을 확보해 미래 국방과학기술 발전뿐만 아니라 나아가 방산 수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선급 이 회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한국선급과 LIG넥스원 간의 실질적이고 정기적인 기술교류가 기대(된다)”며 “한국선급은 상선분야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리 해군의 미래 해양무인체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넥스원은 방위사업청 및 국방과학연구소 민군협력진흥원이 지원하는 민군기술적용연구 사업을 통해 ‘감시정찰용 무인수상정(해검)’의 개발 및 시범운용사업을 진행하는 등 해양무인체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 오고 있다. 자율운항 제어, 통신모듈 및 임무장비(전자광학?레이더) 등의 전자?IT?인공지능과 선박선형 플랫폼 등의 첨단기술을 융합해 제작된 무인수상정(해검)은 ‘2018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되기도 했다.


양사는 향후 무인수상정의 민?군 실용화를 위한 선체?탑재장비 등에 대한 인증 절차 개발 및 시범 적용 사업에도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