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보건시스템의 개혁을 위한 지원과 협력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18일 베트남 보건부장관(응웬 티 킴 티엔) 등 고위급 인사 20여 명이 한국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공단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건보공단이 최초로 대한민국 건강보험 제도를 수출한 나라로, 2011년 11월부터 약 2년간 ‘베트남 건강보험제도 구축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본 사업은 건보공단이 건강보험 정책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했으며,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 정부가 전국민 건강보험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우리의 건강보험제도 운영시스템을 전수했다.


베트남은 개혁·개방 정책 도입 이후 사회보험을 도입했으며, 제도시행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관련하여 의료접근성 강화, 재정누수 방지, 본인부담금 경감, 저출산 고령화 관련 건강보험 지원제도(노인장기요양보험, 임출산 양육지원제도) 등 한국의 경험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건강보험 ICT 및 빅데이터 등에도 폭 넓은 관심을 표명했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단은 향후 베트남 건강보험제도 개혁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한국도 남북보건의료 협력을 위해 베트남 개혁사례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베트남 보건부장관은 “한국은 건강보험제도 운영 선험국으로 베트남의 벤치마킹 주요 대상국 중의 하나이며 이번 방문을 통해 베트남 제도개혁을 위한 시사점을 건보공단으로부터 얻게 되길 희망한다”며 “특히 2011년 11월부터 약 2년간 베트남 건강보험제도 구축 역량 강화사업을 통해 베트남 건강보험법 개정에도 기여한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