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과 장자연 리스트, 버닝썬 사건 등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박상기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검찰 과거사위원회 및 버닝썬 수사와 관련한 합동브리핑에서 담화문을 통해 “김학의 성접대 의혹과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우리 사회의 특권층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검경 수사관이 부실수사를 하거나 진상규명을 가로막고 은폐한 정황들이 보인다는 점에서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켰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박 장관은 “법무부는 이들 사건과 관련해 추가로 제기된 의혹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자 검찰 과거사위가 건의한 대로 활동기간을 2개월 연장하기로 했다”며 “이 기간 동안 조사를 통해 진상규명 작업을 계속 진행하되 동시에 드러나는 범죄사실에 대해선 신속하게 수사로 전환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게 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무부는 이들 사건의 진상규명을 통해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고, 우리 사회에 정의가 살아 있음을 분명히 할 것”이라며 버닝썬 관련 경찰유착의혹을 검찰이 직접 수사하지 않는 데 대해선 “경찰청장이 명운을 걸고 수사한다고 약속해 수사 결과를 지켜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부겸 장관 역시 버닝썬 사건과 관련해 “특권층 사건에 대한 국민적 공분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할 일부 경찰관의 유착 의혹까지 불거진 데 대해 행안부 장관으로서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경찰관의 유착 비리가 사실로 밝혀지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범죄와 불법 자체를 즐기고 이를 자랑삼는 특권층의 반(反)사회적 퇴폐 문화를 반드시 근절하겠다”며 “대형 클럽 주변 불법행위에 대해선 전국 지방경찰청을 일제히 투입해 단속함으로써 관련 범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버닝썬 전직 사내이사인 이승현(예명 승리)씨와 유리홀딩스 대표 유인석 씨 등과 유착의혹을 받고 있는 윤모 총경과 관련 경찰 유착 의혹에 대해선 “지금까지 총경 외 약 4명의 경찰관이 관련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수사 확대 필요가 있으면 언제든지 확대해서 한 줌의 의혹이 없도록 조직 전체의 명운을 걸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장자연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 등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고 검·경의 명운을 걸고 철저히 진실을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검찰 과거사위도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김학의·장자연·용산참사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위원회 활동 기간을 2개월 추가로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고, 19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수용함에 따라 검찰 과거사위는 2개월 연장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