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제4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19일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문화일보>를 통해 “올해 제4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 문 대통령 대신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다”고 말했다. 오는 22일 기념식이 예정된 가운데 이 총리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신 참석하는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이 호국·안보 행사에만 소홀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3월 24일 당시 대선 후보 시절 당내 합동토론회 일정을 사유로 제2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았으나, 취임 이후 처음인 지난해 3월 23일 제3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도 베트남 순방 일정을 사유로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이 총리가 행사장을 찾았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을 상기하며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국군을 기리기 위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에 정부 기념일로 지정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6일 6일 63번째 현충일 맞은 추념사에서 “애국과 보훈에 보수와 진보가 따로 일 수 없다”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일에 국민들이 마음을 모아 달라”고 말하는 등 적극적인 보훈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주요한 보훈 행사에 참석하지 않은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온다.


이에 대해 이성우 천안함 46용사 유족회장은 해당매체를 통해 “가족들은 대통령의 행사 참석 여부에 따라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정부의 인식에 의구심을 품게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16일 경북 포항 해병대 1사단에서 열린 마린온 추락사고 희생자 위령탑 제막식에도 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 여당 의원들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뒤늦게 영결식에 찾아온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국방개혁비서관은 격앙된 유족들에 막혀 입구조차 넘지 못했다. 김 비서관을 돌려보낸 유족 측은 “조문 기간이 지나 뒤늦게 영결식장을 방문한 것은 조문이 아닌 모욕”이라고 전했다.


빈센트 브룩스 당시 한미연합사령관이 지난해 3월 23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현충광장에서 열린 제3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천안함46용사 묘역에서 참배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