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가 스마트폰키·내장형블랙박스·히든램프 등 혁신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택시용 모델 삭제 등으로 고급화 전략을 추진한 데 따른 성과가 사전계약 1만대 돌파로 나타난 모양새다.


현대차는 지난 11일 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신형 쏘나타 사전계약을 접수한 결과 5일 만인 15일까지 10,203대를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하루 계약 건수 약 2000대꼴로 작년 기존 쏘나타 한 달 평균 판매대수(5,487대)와 비교해도 거의 두 배에 달한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SUV 열풍이 불면서 지난 5년간(2014~2018년) 국산 중형세단의 산업수요가 19.8%나 줄어든 상황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성과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높아지는 젊은 층 비중


대수 이외의 변화도 감지된다. 신형 쏘나타는 기존 모델인 7세대 쏘나타(프로젝트명 LF) 대비 개인고객 비중과 20대 젊은 세대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다.


5일간 접수된 신형 쏘나타 사전계약 중 개인고객 비중은 48.9%로 5년 전 동기 접수된 7세대 쏘나타(LF)의 개인고객 비중 38%보다 10.9% 상승했다.


아울러 개인고객 중에서 20대 비중은 14%로 조사돼 7세대 쏘나타(LF) 5.3% 대비 8.7%가 높아졌다.


이에 대해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스마트폰 기반 디지털 키와 개인화 프로필, 빌트인 캠 등 스마트폰과의 연동성을 대폭 강화한 하이테크 신기술과 함께 고급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감각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이 개성 강한 젊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완전히 새로운 상품성을 갖추고도 기존 모델 대비 가격을 합리적으로 책정해 어려운 시장상황에서도 고객들의 빠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차세대 파워트레인 + 3세대 플랫폼 기본골격부터 달라졌다


실제로 신형 쏘나타는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과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해 차량의 기본골격부터 완전히 변경했다,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과 첨단 편의사양을 다수 기본화했지만 기존 모델 대비 가격인상을 최소화했다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기존 쏘나타에서는 선택사양이었던 ‘첨단 주행안전 기술’과 고급차에 주로 적용되던 ‘편의사양’을 모두 포함한 신형 쏘나타 엔트리 트림(시작모델) ‘스마트’의 판매가격을 2,346만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이전 LF 모델의페이스리프트 버전인 ‘쏘나타 뉴 라이즈’ 엔트리 트림 ‘스타일’(2,219만원)보다 127만원 높은 것으로 첨단 주행안전 기술과 첨단 편의사양을 기본화한 점, 차세대 파워트레인과 3세대 플랫폼 적용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신형 쏘나타는 스마트폰과 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의 발달로 가속도가 붙고있는 첨단 기술에 대한 고객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엔트리 트림부터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와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하이빔 보조(HB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의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을 다수 기본 장착했다.


아울러 주로 고급차에 적용됐던 ‘전자식 변속버튼(SBW)’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EPB)’ 등의 첨단 편의사양과 함께 ‘ISG시스템’과 ‘파워 차일드 락’도 기본화했다.


동시에 현대자동차는 신형 쏘나타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택시 모델은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스마트폰 연동 강화…‘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사전계약에서 ‘현대 디지털 키’와 ‘개인화 프로필’, ‘빌트인 캠’ 등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대폭 강화한 신형 쏘나타의 첨단 신기술과 파격적이면서 혁신적인 디자인에 대한 고객들의 문의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신형 쏘나타는 운전자 및 운전자가 허가한 최대 3명에게 스마트폰으로 차량 출입과 시동을 걸 수 있는 ‘현대 디지털 키’를 제공한다.


차량공유가 필요한 상황에서 차량 소유주가 아닌 가족이나 지인 등 다른 사람들도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현대 디지털 키’로 공유개념을 강화했다면 ‘개인화 프로필’ 기능은 반대로 사용자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만의 자동차로 차량을 설정하고 운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다수의 운전자가 차량을 공유하더라도 각자의 스마트폰 디지털 키로 문을 열면 해당 스마트폰 사용자가 설정한 차량설정으로 자동으로 변경되는 기능이다.


자동 변경되는 설정은 시트포지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아웃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내비게이션 최근 목적지, 홈화면 위젯, 휴대폰 설정), 클러스터(연비 단위 설정 등), 공조 등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쏘나타는 디지털 키로 다른 사람과 자동차 공유의 편리함을 누리는 동시에 공유를 하면서도 개인화 프로필 기능을 통해 자신만의 자동차 설정을 유지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혁신적인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을 것”라고 자신했다.


신형 쏘나타에 최초로 탑재된 스마트폰 연동 첨단 신기술은 이 외에도, 주행영상기록장치인 ‘빌트인 캠(Built-in Cam)’에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기능이 포함됐다.


‘빌트인 캠’은 차량 전·후방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 영상기록장치(DVRS, Drive Video Record System)로 카메라가 룸미러 뒤쪽에 빌트인 타입으로 설치돼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으며, 촬영한 영상은 차량 내 AVN(Audio·Video·Navigation)화면은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전송할 수 있다.


특히 우수한 주·야간 영상품질로 여행 중 ‘빌트인 캠’으로 찍은 여행경로와 풍경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지인들과도 공유 가능하다.


관계자는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하이테크 신기술은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진화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