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 김관영 원내대표가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스페셜경제=김영덕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5일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민주당의)패스트트랙 협상에 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민주당도 이 부분에 대해 야당의 의견을 100% 수용해 정치개혁 법안을 협의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제는 합의제로 처리돼야 하기 때문에 패스트트랙 자체를 반대하고 옳지 않다고 의견을 주신 의원님들도 상당히 있었고, 설사 하더라도 다른 법과 연계해선 안 되고 선거제만 별도로 해야 한다고 의견을 주신 의원님들도 있었다”면서 “지금 상황에서 정치개혁 핵심인 선거제 개혁이 너무 중요하다는 점, 자유한국다이 그동안 선거개혁에 관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는 점, 선거제 개혁에 관한 일정 등을 감안해 협상에 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공수처 법안, 검경수사권 독립을 위한 조정방안에 관해서, 특히 공수처 법안 관련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방안과 대통령으로부터의 인사독립성 확보 방안에 관한 야당의 요구가 관철될 것을 전제로 협상에 임하라는 의원님들 위임이 있었다”며 “더불어민주당도 이에 대해 야당 의견을 100% 수용해 정치개혁 법안을 협의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선거개혁 문제에 관해 계속 본인주장만 하고 협상을 하지 않고 있다. 한국당이 협상에 참여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선거제도에 관해서는 합의처리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 한국당의 진지한 자세전환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