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4일 자신의 ‘반민특위 국론분열’ 발언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며 또다시 같은 주장을 반복했다.


나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CBS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반민특위 활동이 나쁘다는 말이 아니라 해방 후에 이런 부분이 잘됐어야 했다. (정부가)사실상 해방 이후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한 세력에게까지 독립유공자 서훈을 주려는 것 아닌가”라고 우려를 표했다.


앞서 국가보훈처는 지난 13일 친일행위를 하고 독립운동가 행세를 하는 가짜 유공자 판별을 목적으로 기존 서훈자 대상의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이란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전날(1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해방 후에 반민특위로 국민이 무척 분열했던 것을 모두가 기억할 것이다. 또 다시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해주길 바란다”고 발언해 거센 후폭풍이 일었다.


반민특위(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는 1948년 친일잔재청산을 위해 구성된 헌법기관으로, 이승만 정부의 국회프락치사건과 경찰의 반민특위습격사건으로 1949년 와해됐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독립유공자 서훈심사에) 좌익활동을 했던, 사회주의 활동을 했던 독립유공자를 대거 포함시키겠다고 했다. 이건 또 다른 국론 분열이 상당히 우려되는 부분”이라며 “저는 이것이 또 문 정부의 큰 역사공정 중 하나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반민특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활동(친일청산)이 제대로 됐어야 했다. 이후 큰 국론분열이 온 것처럼 지금 다시 과거를 헤집으며 대한민국에 자유민주주의 정부가 수립되는 걸 반대했던 분들까지 포함시켜 과거문제로 분란을 일으키는 것 아닌가 한다”고 답하며 반민특위로 국론이 분열됐음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나 원내대표가 말한 심사대상으로 거론되는 사회주의 활동 유공자는 ‘북한정권수립에 기여하지 않은 자’다.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4월 독립유공자 서훈심사 기준을 ‘북한정권 수립에 기여하지 않은 경우 보상을 검토한다’는 내용으로 심의·의결한 바 있다.


이번 서훈심사에 의열단 단장이던 약산 김원봉(1898~1958)이 대상에서 제외된 것도 이런 이유다. 그가 북한 최고인민위원회 대의원과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거치며 북한정권 수립에 직접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 소집된 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서도 관련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사회주의 독립유공자 서훈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사회주의 독립유공자가 해방 이후 자유민주주의 정부수립을 반대하고 체제를 부정하는 사회주의자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라 못 박았다.


이어 “결국 체제를 부정한 쪽에 면죄부를 주려는 것”이라며 “해방 이후 친일청산 잘 됐어야 했고 반민특위 활동도 잘됐어야 했다. 하지만 국론 분열을 가져온 점이 있고, 문 정부가 들고 나온 것은 체제 부정 면죄부를 주며 결국 좌파 사회주의에 대해 본인들 면죄부를 가져가는 역사공정으로 보인다”며 반민특위가 국론분열을 가져왔음을 또 한 번 강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