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도로 환경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도로 표지판에 새겨진 글씨가 더 커지고 영어 표기가 통일되는 등의 개선안이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하반기 중 도로표지 규칙·지침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14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리는 공청회에서 관계기관 협의와 의견수렴 등의 절차가 진행된다.


도로표지판 개선안에는 ▲글자 크기 확대 ▲고속도로 내 관광지 안내 확대 ▲영문표기 통일 등이 담겼다.


우선 글자크기가 작다는 고령 운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도로표지판의 시설명 글자크기가 현행 22㎝에서 24㎝로 커진다.


또 고속도로 표지판을 통해 제공하는 안내정보로 ‘문화재’를 추가한다.


경주역사유적지구, 안동 하회마을, 해인사, 영릉, 남한산성, 종묘, 창덕궁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만 대상으로 한다.


관광지 안내표지판도 픽토그램(그림문자)와 함께 별도 제작해, 출구전방 1.5km 지점에 설치하기로 했다.


외국인 운전자 증가에 대비해 그동안 명확한 기준이 없었던 영문표기 통일도 이번에 추진된다.


예시로 동일 지명인 한강을 놓고 ‘Hangang’, ‘Hangang River’, ‘Han River’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표시했던 영문표기법을 ‘Hangang River’처럼 하나의 기준을 정해 통일한다.


국토부는 자연지명, 인공지명, 문화재, 도로명, 행정구역, 행정기관 등 6개 항목별 적용기준을 마련해 배포해 활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장영수 국토부 도로국장은 “고령 운전자 및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 도로환경변화 등을 반영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도로표지를 체계적으로 정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