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정부 18개 부처 가운데 11곳이 신년업무계획 보고를 대면이 아닌 서면으로 대체한 것과 관련해, 민주평화당은 7일 “서면보고로 국정을 운영했던 (사례는)박근혜 정부에서도 없었던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형구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 11개 부처 신년업무계획이 대통령 서면보고로 대체된다”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청와대도 각 부처 대통령 신년 업무보고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 것”이라며 “대통령 신년 업무보고 준비 과정에서 청와대와 각 부처는 의견을 조율하고 정책의 우선순위와 문제의식을 공유하는데, 업무부고 그 자체가 중요한 국정운영”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을 이렇게 졸속 처리한다는 것은 국민 무시요, 공무원 사회의 사기를 저하시켜 결국 국민의 불안과 실망을 가중시킬 뿐”이라며 “청와대는 문서로 보고 결정만 하는 자리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나아가 “격 없는 토론을 문재인표 정책을 삼았던 초심은 어디 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정은 포괄적이고 전반적이다. 문재인 정부가 남북문제 말고 정치와 경제, 사회 특히 미세먼지 대책 등에 두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새겨들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정부 각 부처 신년업무계획을 직접 받고 토론해 주실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